'제4이통' 사실상 무산'지역성 강화' 방안 요청 '방점'이통사 '판매촉진비 상한 규제' 등 SO보호 방안 마련도
  • ▲ (왼쪽부터)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성진 한국케이블TV협회장
 ⓒ뉴데일리DB
    ▲ (왼쪽부터)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성진 한국케이블TV협회장 ⓒ뉴데일리DB

    금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김성진 한국케이블TV협회장이 면담을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케이블 출구 전략이 도출될 지 업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양 수장들은 이날 오후 4시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케이블 업계 발전 방안을 도모한다.

    그동안 김성진 협회장은 케이블 사업자들을 하나로 묶는 도구로 '제4이동통신' 카드를 꺼내들었으나, IPTV와 케이블 업체간 잇따른 M&A로 사실상 '4이통' 추진이 무산됐다.

    특히나 케이블TV 간판 역할을 해왔던 업계 점유율 1,2위 LG헬로비전(구 CJ헬로)과 티브로드가 M&A 선봉장으로 나서며 구심점이 사라졌다. 점유율 3위 딜라이브 역시 올해 총선 이후 이통사와 M&A가 유력한상황이다.

    이 때문에 업계는 김 협회장이 '지역성' 강화에 방점을 두고 과기정통부 측에 관련 사업 활성화를 요청할 것이란 전망이다.

    케이블 업계는 '지역성은 어떤 변화가 오더라도 버릴 수 없는 가치'라고 강조해 오고 있다. 지역 채널·방송이 지역발전, 재난안전 등에 효과적이며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M&A를 통해 IPTV 사업자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는 상황 속에서 지역 콘텐츠를 운영·관리하는 업체들의 힘이 약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잇따라 김 협회장의 관련 요청에 힘이 실릴 것이란 분석이다.

    일각에선 IPTV 3사가 분담금을 지불해 지역 맞춤형 공공·공익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김희경 성균관대학교 교수는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방송통신 M&A 시대, 지역 콘텐츠 활성화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IPTV 3사가 약 1500억원 규모의 분담금을 지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이날 "LG유플러스가 LG헬로비전 인수 이후 5년간 2조 6000억원 규모로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 이를 연 단위로 나누면 연간 5000억원이고 이 중 10%인 500억원은 지역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구체적인 중소 SO보호 장치와 상생방안 마련 요청도 촉구할 것이란 관측이다.

    IPTV 3사가 압도적인 자본력으로 경품 및 할인을 앞세워 권역내 가입자를 취득하는 시장 교란 행위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현금 경품 금지와 시장 감시 모니터링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중소 SO들은 지난해 통신사가 결합상품 및 위탁판매시 방송상품에 대한 판매촉진비를 부당하게 지원하지 못하도록 '판매촉진비 상한 규제 도입'을 지속 요청하기도 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통사의 IPTV 태생 등 국내 미디어 성장에 있어 케이블TV와의 콘텐츠 경쟁체제가 관련 시장 활성화에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며 "정부가 케이블의 쇠퇴를 그냥 바라볼 것이 아니라 국내 미디어 산업의 보완재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에 적극 나서야할 때"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