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병원협회, 회원병원 실태조사 결과 발표 10곳 중 7곳은 매출감소로 병상 폐쇄 조치
  • ▲ ⓒ대한아동병원협회
    ▲ ⓒ대한아동병원협회
    저출산에 이어 코로나19로 인해 아동병원 경영난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특단의 조치와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아동 및 청소년의 성장과 건강 지킴이 역할을 했던 아동병원 경영이 총체적 붕괴 위기라는 분석이다. 

    아동병원은 그동안 사상 유례없는 초저출산으로 인한 매출 감소로 경영난 극복을 위해 자구책을 마련해 왔지만 설상가상으로 이번 코로나19로 더 큰 경영 난관에 봉착한 상태다. 

    대한아동병원협회가 전국 68개 회원 병원을 대상으로 지난달 23일부터 30일까지 코로나19가 창궐했던 3월 매출을 전년 동 기간과 비교 분석한 결과에서 이 같은 경영붕괴 위기는 여실히 드러났다.

    병상 전부나 일부 병상을 폐쇄한 경우가 66%에 달했다. 이는 10개 아동병원 중 7개 병원이 입원 환자 감소로 병상 폐쇄를 단행했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 3월과 비교한 올 3월 매출도 바닥을 보였다.

    80%~95% 매출 감소를 보인 아동병원이 조사 대상의 10%를 차지했고 60~80% 매출 감소는 35%를 기록했다. 30~60% 매출 감소도 48%로 집계됐다.

    이는 아동병원이 타 진료과보다 코로나19에 훨씬 큰 타격을 겪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는 셈이다. 

    박양동 대한아동병원협회 회장은 “일반적으로 아동병원의 특성상 소아를 케어하는 인력이 많이 필요해 인건비가 주된 지출을 이루고 있는데 30% 이상의 매출이 감소하면 실질적으로 병원을 운영하기 힘든 적자 상태”라고 밝혔다. “

    박 회장은 ”아동병원 경영의 현주소는 저출산이 덮치고 있는데 코로나19가 합세해 휩쓸고 가는 형국이다. 정부 당국은 특단의 조치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