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네트웍스 주유소 인수… 2500여곳으로 GS 제치고 2위"안정적 내수 판매 채널 확보… 수도권 영업력 강화도 의미 커"
  • ▲ 1일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이 SK네트웍스로부터 인수한 서울 강남구 오천주유소를 방문, 일일 주유원으로 활동하면서 고객을 맞이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 1일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이 SK네트웍스로부터 인수한 서울 강남구 오천주유소를 방문, 일일 주유원으로 활동하면서 고객을 맞이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현대오일뱅크가 1일부터 SK네트웍스 주유소 300여개의 운영권을 인수해 영업을 시작했다.

    7일 현대오일뱅크에 따르면 이번 인수로 1999년 한화에너지플라자 주유소 1100여개의 운영권을 인수해 업계 3위로 올라선지 20여년 만에 다시 한 단계 도약하게 됐다. 인수 후 현대오일뱅크의 전국 주유소는 2500여개로, SK(3100여개) 다음으로 많다. GS는 2352개, 에쓰오일은 2162개다.

    지난해 SK네트웍스 주유소 매각은 점유율에 지각 변동을 불러올 대형 이벤트로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당시 현대오일뱅크는 코람코자산신탁과 함께 입찰에 참여해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 SK네트웍스의 자산을 코람코자산신탁이 인수하고 현대오일뱅크가 주유소를 임차해 운영하는 방식이다.

    시장에서는 현대오일뱅크가 이번 인수로 제품 공급 채널을 늘리면서 판매 안정성을 대폭 강화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글로벌 경기와 지정학적 요인에 크게 좌우되는 수출 시장에 비해 내수 경질유(휘발유, 경유, 등유 등) 시장은 상대적으로 수요 기반이 탄탄해 변동 폭이 적은 편이다. 내수시장에서 하루 2만배럴의 고정 공급 채널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특히 인수 주유소 절반 이상인 159개가 수도권에 포진하고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수도권 시장에서 경쟁사에 비해 열세였던 현대오일뱅크의 주유소 수가 기존 591개에서 750개로 27%나 늘어나게 됐다. 거주 및 유동인구가 절대적으로 많은 수도권 주유소를 대거 확보함으로써 매출은 물론, 인지도 제고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주유소 시장 2위 도약을 계기로 고객들이 주유소에서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현대오일뱅크는 주유소 공간을 활용해 패스트푸드, 편의점, 창고대여 등 수익사업뿐만 아니라 여성안심택배, 무인도서반납함 등 다양한 민관협력 공식사업을 펼치고 있다.

    한편, 이번 인수 대상 가운데 직영주유소는 1% 나눔에도 동참한다. 현대오일뱅크는 2014년부터 직영주유소 순이익의 1%를 현대중공업그룹1%나눔재단에 기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