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스코어, 韓 진출 日 기업 31곳 실적 분석'아사히·혼다·유니클로' 등 직격탄 맞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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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7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로 단행된 일본의 수출규제가 오히려 자국기업에 타격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일본제품 불매 운동으로 일본 식음료와 자동차·부품, 생활용품 업종 등의 매출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5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일본 수출 규제 전후 한국에 진출한 일본 소비재 기업 31곳의 경영성적을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이 작년 한국에서 올린 매출액은 전년 대비 평균 6.9% 줄었고 영업이익은 71.3% 급감한 것으로 집계됐다.

    식음료 업종의 경우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19.5% 줄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모두 적자 전환하는 등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

    아사히 맥주로 유명한 롯데아사히주류는 지난해 매출이 50.1%(624억원) 감소했고, 30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또 즉석 수프 '보노'로 알려진 한국아지노모의 매출은 전년 대비 34.2%, 영업이익은 70.6% 감소했다.

    자동차·부품(-16.8%), 생활용품(-14.5%), 기타(-11.4%) 업종의 매출도 1년 전보다 10% 이상 쪼그라들었다.

    혼다코리아의 작년 매출은 전년 대비 22.3%(1천41억원) 줄었고 146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생활용품업종 중 '유니클로'의 에프알엘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31.3%(4천439억원) 급감했고 2천402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일본 의류브랜드 데상트코리아(-15.3%), 세탁세제 '비트'를 판매하는 라이온코리아(-12.9%), 생활용품 브랜드 '무지'를 운영하는 무인양품(-9.8%)도 매출이 일제히 축소됐다.

    화장품업종 매출은 7.3%, 유통업종은 3.4% 각각 줄었다.

    편의점 한국미니스톱의 매출은 3.1% 줄었다. 한국미니스톱은 일본 미니스톱이 96.06%, 전범기업으로 알려진 미쓰비시가 3.94%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반면 지난해 국내에 진출한 일본 IT전기전자업종의 매출은 10.8% 늘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각각 2.1%, 10% 증가했다.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26.6%), 파나소닉코리아(-18.8%), 니콘이미징코리아(-12%) 등은 매출이 부진했던 반면 한국닌텐도(36.6%), 한국히타치(27%), 소니코리아(19.5%)은 매출이 증가했다.

    이들 일본 기업들은 우리 국민들의 불매 운동으로 한국에서 부진한 성적을 냈지만 일본에서는 선전했다.

    롯데아사히주류의 일본 본사인 아사히그룹홀딩스의 일본 현지 매출액은 2018년 대비 3.4% 확대됐고, ABC마트(12.5%), 교세라(8.3%), 린나이(7.6%), 코와(6.5%), 라이온(4.4%), 미니스톱(3.8%) 등도 일제히 일본 현지 매출이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