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경기도 공공배달앱 사업자에 'NHN페이코' 선정업계 "중소기업 아닌 NHN페이코에 몰아주기" 비판"지자체가 거대 자본 지원… 스타트업 생태계 교란"
  • ▲ ⓒ페이코
    ▲ ⓒ페이코
    지난 4월 '배달의민족 수수료 논란' 이후 배달앱 시장 독과점을 막겠다며 나선 지자체의 공공배달앱이 역차별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NHN 자화시인 NHN페이코가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진행하는 공공배달앱 사업자로 선정되며 배달앱 시장 진출 채비에 한창이다.

    업계에서는 독과점을 막기위해 출범한 공공배달앱이 오히려 시장 생태계를 해친다는 비판이 거세다. 배달앱 시장에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다양성을 해치고 거대자본에 공공배달앱 일감을 몰아주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경기도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4월 일부 배달앱 업체들의 독과점·불공정 수수료 문제 등을 지적하며 공공배달앱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경기도주식회사가 주관한 공공배달앱 우선협상 대상자로 NHN페이코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컨소시엄에는 배달앱(먹깨비), 배달대행사(생각대로, 바로고, 부릉 등), POS사, 프랜차이즈(BBQ, 죠스떡볶이, CU, GS, 세븐일레븐 등), 협회(한국외식업중앙회) 등이 참여한다. NHN페이코는 공공배달앱 개발의 핵심인 앱 개발과 운영, 결제 등을 맡을 예정이다. 이달 중으로 정식 계약을 체결해 9월에 시범 서비스에 돌입하는 일정이다.

    경기도주식회사는 "NHN페이코 컨소시엄이 강조한 지역기반 상권 활성화를 위한 지역화폐 기반 결제, 커뮤니티 기능활성화, 공공성강화를 위한 전략적 투자 부분이 공공배달앱의 방향에 일치해 선정됐다"고 밝혔다.

    NHN페이코는 서울시가 제로페이와 민간 배달업체를 결합한 공공배달앱 '제로배달유니온'에도 참여한다.

    공공배달앱에 NHN페이코가 참여하면서 플랫폼 시장, 스타트업계에는 낙담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앱을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 비, 지역화폐 지원금 등 세금이 투입되는 사업에 거대 자본이 들어온 것"이라며 "국민 세금을 사용하는 사업이면 거대 자본이 아닌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 사용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NHN한국사이버결제는 공공배달앱 참여라는 호재로 인해 7월 52주 신고가를 기록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