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2분기 50억원 영업손실 기록 거래액, 1분기에 비해 2분기 18.6% 성장"코로나19 시장대응 위해 마케팅 비용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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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번가가 2분기 5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2개분기 연속 흑자 달성에 실패했다. 다만 거래액은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연속 증가하며 성장세는 유지했다. 이상호 11번가 사장은 11번가만의 차별점으로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6일 SK텔레콤의 영업실적 공시를 통해 공개된 11번가의 2분기 매출액은 128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 영업손실 5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

    회사 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변화한 시장대응을 위한 마케팅 비용이 증가하며 2분기 영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동기간 거래액은 전년 동기보다 18.6% 성장했다. 1분기에 이어 두 배 이상의 성장세다.

    11번가는 올해 각 카테고리를 대표하는 국내외 대표 브랜드와의 JBP(Joint Business Plan)를 확대해 11번가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단독상품, 단독 프로모션 등을 통해 상품경쟁력을 키웠다. 올 상반기에만 34개 브랜드와 JBP를 체결했다. 이들 브랜드의 상반기 거래액은 지난해보다 평균 40% 이상 늘었다.

    주문 후 당일 발송이 가능한 판매자의 상품을 모아 제공하는 ‘오늘발송’ 서비스는 지난달 초 기준 약 4만7000여 판매자가 512만 개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11번가는 연말까지 효율적 비용집행 기조를 유지하면서 하반기에는 수요 회복중인 상품군(레저/패션/뷰티/여행)의 반등과 검색, 추천, 쇼핑환경 개선 등을 통해 두 자리수 성장을 이어간다는 구상이다. 연간 손익분기점 수준의 수익성 확보도 가능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