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천역 1.7만㎡ 철거후 공공분양 340호·공공임대 85호 조성 폐교 좌천초부지 복합주민시설로 탈바꿈…2단계 초량역 인근
  • ▲ 부산동구 좌천동 주거취약지 현황. ⓒ 국토교통부
    ▲ 부산동구 좌천동 주거취약지 현황. ⓒ 국토교통부

    부산 동구 쪽방촌이 도시재생뉴딜사업을 통해 주거복지거점으로 탈바꿈된다. 지난 1월과 4월에 발표한 서울 영등포와 대전역 쪽방정비방안에 이어 세 번째다.

    국토교통부는 25일 부산동구청에서 '부산동구 주거취약지 도시재생방안'을 발표했다. 해당사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총괄사업관리자로 참여하며 지자체-공공기관간 협력을 통해 시행된다.

    부산동구는 쪽방이 다수 분포돼 있지만 소규모로 산재돼 있는 까닭에 동시에 정비하기 어려운 환경을 갖췄다.

    이에 국토부는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거여건이 매우 열악하고 정비가 시급한 좌천역 주변을 1단계로 정비하고, 여관·고시원 등 비주택거주자가 많은 초량역 인근을 2단계로 추진할 예정이다.

  • ▲ 부산동구 쪽방 분포도. ⓒ 국토교통부
    ▲ 부산동구 쪽방 분포도. ⓒ 국토교통부

    1단계 사업을 보면 주민동의를 거쳐 좌천역 인근 주거취약지역 1.7만㎡을 철거후 공공분양 340호·공공임대 85호 총 425호를 공급할 방침이다. LH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사업비는 약 1조3000억원이다.  

    사업은 주민 내몰림 없이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이주공간을 제공하는 '선이주-선순환' 방식으로 시행된다.

    이주공간은 순환형임대주택 건립 및 인근 아파트매입 등을 통해 총 100호 규모로 조성되며, 주거환경개선사업 준공후에는 조성된 공공임대주택에 재정착하게 된다.

    2018년 폐교된 옛 좌천초교 건물은 리모델링해 문화·복지·교육·편의시설과 공원 및 공영주차장을 복합화한 거점시설로 재탄생된다.

    또한 좁고 가파른 골목을 정비해 노약자가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보행환경을 마련하고, 빈집과 나대지를 활용해 주민을 위한 소공원과 쉼터를 조성할 방침이다.

  • ▲ 부산동구 도시재생방안 단계적 정비계획. ⓒ 국토교통부
    ▲ 부산동구 도시재생방안 단계적 정비계획. ⓒ 국토교통부

    아울러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국토부를 비롯해 부산시·동구청·LH·지원시설 등이 참여한 민·관·공 협력체계를 구축해 원활한 사업추진이 될 수 있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지방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내 정비계획을 확정한 후 2022년 착공해 2025년 입주를 목표로 추진된다.

    김현미 장관은 "주민과 세입자가 쫓겨나는 개발이 아니라 정비후에도 이웃과 동네가 보존되는 따뜻한 개발을 계속 고민할 것"이라며 "지자체·공공기관·지역공동체 등과 협업해 주거복지향상 및 도시활력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현미 장관은 이날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현장을 찾아 국가시범도시 및 첫입주단지가 될 부산 스마트빌리지 추진현황도 점검했다.

    부산 에코델타 국가시범도시는 민간 혁신기술과 스마트 서비스를 자유롭게 적용한 미래형 도시모델로 2019년 11월 첫 삽을 떴다.

    현재 세물머리를 중심으로 명지동·강동동·대저동으로 구분해 기반시설공사가 한창 진행중이며, 명지동 경우 대부분 토지가 사용가능한 상태다. 토지공급도 유상면적중 23% 완료됐다.

    이번 현장점검에서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첫 입주단지가 될 부산 스마트빌리지 추진현황도 함께했다.

    스마트빌리지는 56가구 블록형 단독주택단지로 K-워터와 삼성물산이 공동으로 추진중이다. 스마트빌리지는 11월초 입주자모집공고를 거쳐 연내 당첨자를 선정하고, 1년간 교육 및 준비를 거쳐 내년말 입주를 시작한다.

    김현미 장관은 "내년은 민·관 합동 SPC출범의 원년이자 국가시범도시 첫 입주가 시작되는 역사적 시기"라며 "정부·지자체·공기업·민간기업·지역주민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내년부터 본격화되는 국가시범도시 사업을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