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환승센터 지하 배치…지상부 교통혼잡↓통합대기실 설치…교통수단간 접근성 높이기로역세권 상업업무·산학연계·창업문화 3축 개발
  • ▲ 청량리역 GTX 수평환승체계.ⓒ국토부
    ▲ 청량리역 GTX 수평환승체계.ⓒ국토부

    109년 역사의 서울 청량리역이 11개 철도노선을 중심으로 하루 30만명 이상이 모이는 교통의 허브이자 일자리·문화 등이 어우러진 수도권 동북부 최대 중심지로 거듭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27일 서울시,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함께 청량리역 광역환승센터 종합구상안을 내놨다. 종합구상안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개통을 계기로 광역교통의 핵심 결정점이 될 청량리역에 획기적인 환승시스템을 구축해 동북권 교통·경제·생활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량리역은 현재 1호선, 분당선 등 7개 철도노선과 46개 버스노선이 연결돼 하루 평균 15만명이 이용한다. 하지만 교통수단간 환승체계가 열악하고 광역버스 회차시설 부재 등으로 교통이 혼잡하다. 또한 청량리역 일대는 서울시립대·고려대 등 10여개 대학과 연구기관이 밀집돼 있지만, 고용·문화 등의 인프라는 취약한 편이다.

    대광위는 동북권 유일의 GTX 환승 트라이앵글인 청량리역에 혁신적인 환승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청량리역에는 GTX B, C노선이 교차한다. 대광위는 청량리역에 노선간 별도의 이동없이 같은 승차장에서 바로 갈아탈 수 있게 수평환승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수평환승시스템 적용 사례는 김포공항역(공항철도·9호선), 금정역(1·4호선) 등이 있다.

    기존 예비타당성조사(예타)안에서는 GTX 노선별로 승차장이 따로 있었지만 개선안에서는 상·하행 방향에 따라 같은 승차장을 GTX B, C노선이 함께 이용해 GTX간 환승거리가 12m에 불과하다. 기존 예타안대로면 GTX B 상행선에서 C 상행선으로 갈아탈 경우 승차장 거리가 75m쯤 떨어져 있어 계단 등으로 이동할때 1분15초쯤이 걸린다. 대광위 관계자는 "GTX 운행시간과 배차간격 등을 조정해 환승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기존 철도와 버스 등의 환승도 GTX를 중심으로 재편된다. 2030년 기준으로 환승수요가 14만명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GTX 수요가 84%를 차지할 것으로 분석됐다.

  • ▲ 청량리역 지하버스환승센터 구상도.ⓒ국토부
    ▲ 청량리역 지하버스환승센터 구상도.ⓒ국토부
    대광위는 지상부 교통체계는 현재 청량리역 앞 왕산로에 밀집된 버스정류장을 환승센터 중심으로 재편한다. 버스-철도간 환승동선을 줄이고 보행자 안전도 고려했다. 버스환승센터를 통해 청량리역 일대에서 끊긴 버스중앙차로를 연결하면 구리·남양주 방면을 오가는 광역버스가 우회할 필요가 없어 차량흐름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22개 노선(하루 2400회 운행)이 회차를 위해 청량리역 주변 2㎞쯤을 우회하면서 교통이 혼잡하다. 대광위 관계자는 "앞으로 버스환승센터를 지하로 배치하는 방안을 서울시 등과 검토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량리역 광장 지하에는 GTX와 1호선,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객을 위한 통합대합실을 설치한다. 대합실에는 라운지뿐 아니라 문화·예술 공간도 조성한다.
  • ▲ 청량리역 일대 공간구상 개념도.ⓒ국토부
    ▲ 청량리역 일대 공간구상 개념도.ⓒ국토부

    청량리역 일대는 일자리·문화·주거가 어우러지게 복합개발이 이뤄진다. 청량리역을 중심으로 도심으로 연결되는 '상업·업무축', 흥릉연구단지와 인근 대학으로 연결되는 '연구·개발(R&D) 산학연계축', 서울시립대로 연결되는 '청년창업·문화축'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일자리 창출과 신성장 산업 육성, 상업·업무기능은 물론 청년주택과 문화시설 등이 어우러져 고밀도로 입체 개발된다.

    최기주 대광위원장은 "GTX가 개통하면 수도권 교통 패러다임이 변화할 것"이라며 "GTX와 연계한 교통체계와 주변부 공간계획을 서울시 등과 긴밀해 협력해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