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일 찬반투표… 26일부터 무기한 파업우체국·CJ대한통운 등 5500명 참여 예상설 특수기 앞두고 현장 비상
  • 파업 선언 기자회견 ⓒ 연합뉴스
    ▲ 파업 선언 기자회견 ⓒ 연합뉴스
    택배노조가 다시 총파업을 선언했다. ‘분류 이슈’ 를 사회적 의제로 만들기 위해서다.

    이르면 26일부터 파업에 들어갈 예정으로 내달 설 특수기를 염두에 두고 있어 상당기간 '택배대란'이 벌어질 수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민노총 산하 전국택배연대는 20~21일 파업 찬반 투표를 벌인다. 가결 경우 5500여명의 조합원들이 파업에 나설 예정이다.

    2700여명은 우체국 택배 소속 위탁기사이며 1500여명은 CJ대한통운, 나머지는 한진과 롯데 소속이다.

    이번 파업 결의 빌미는 배송 업무 중 발생하는 ‘분류’ 갈등이다.

    배송 전 물류터미널에서 물품을 구역별로 나누는 분류는 택배 기사의 업무가 아니라는게 노조측 주장이다. 개인 사업자인 택배기사는 배송 건당 수수료를 받고 있어 별도 보상이 없는 분류는 책임이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업계 시각은 판이하다. 분류는 기사들이 배송할 물건을 수령하는 '상품 인수' 개념에 해당한다고 주장한다. 인력 지원으로 분류 업무 강도를 줄이는 것은 동의하지만, 완전 배제는 현실과 맞지 않는다고 반박한다.

    지난해 추석에도 같은 논란이 있었다. 택배노조는 추석연휴를 앞둔 지난해 9월 ‘분류 업무 전면 거부’를 선언했다. 업무 거부에는 총 4000여 명의 조합원이 참여하기로 했다. 그러던 중 업계와 정부가 1만여 명의 분류 지원인력을 투입하기로 해 관련 계획을 철회했다.

    현장은 벌써부터 관련 여파를 우려하고 있다. 외부에서 임시 인력까지 충원해 물량을 감당하는 특수기에 파업을 선언해 당혹스럽다는 반응도 있다.

    현장 관계자는 “연중 가장 바쁜 명절 아래 대규모 파업을 선언해 유감”이라며 “특수기를 볼모로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하려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배송 택배와 배송지연으로 인한 소비자 불만이 동료기사에게 전가돼 관련한 현장의 피로감이 높은 편”이라며 “근로환경 개선에 대한 노력은 동의하지만, 업무 차질과 현장 질서를 교란하는 일방적 파업은 지양해야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