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경영전략회의·종합업적평가대회 개최“고객을 위한 것인가, 미래를 위한 것인가 답할 수 있어야”온라인 방식으로 전직원 참여…디지털 컴퍼니로 변화 당부
  • ▲ 경기도 용인 소재 신한은행 연수원과 전국 영업점을 온택트로 연결한 2020년 종합업적평가대회에서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신한은행
    ▲ 경기도 용인 소재 신한은행 연수원과 전국 영업점을 온택트로 연결한 2020년 종합업적평가대회에서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신한은행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지난 22일 열린 2021년 경영전략회의와 2020년 종합업적평가대회에서 “최고의 가치로 실천하는 것은 ‘성과’ 보다 ‘고객’이다”고 강조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온라인 방식으로 전직원이 참여했다. 신한의 미래 비전을 전파하고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경영전략회의와 종합업적평가대회 순으로 동시에 진행됐다는 설명이다.

    경영전략회의는 2021년 전략목표인 ‘고객중심! 미래금융의 기준, 일류로의 도약’을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 본원적 경쟁력 강화, 상생의 가치를 실천 방안으로 제시됐다. 

    진 은행장은 신년사에서 “잘 세운 계획보다도 중요한 것은 행동이며 그 중에서도 고객중심에서 출발하는 과정의 정당성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을 위한 것인가, 미래를 위한 것인가, 두 질문 모두에 Yes라고 대답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바른 의사결정과 행동을 위한 신한의 기준”이라며 “성과의 과정이 정당했는가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통과하지 못해 중요 시상에서 제외된 점포가 있는 것처럼 우리가 최고의 가치로 실천하는 것은 ‘성과’ 보다 ‘고객’이다”고 강조했다.

    진 행장은 앞으로 신한이 가야 하는 방향을 ‘고객과 미래를 신뢰로 이어주는 디지털 컴퍼니’라고 밝혔다.

    그는 “디지털을 도구로 삼아 각자 맡은 영역에서 상상력을 발휘하는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를 바탕으로 모든 직원들이 디지털과 금융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고객 ▲자산 ▲가치평가 ▲기회연결 ▲같이성장 다섯 가지 미래 솔루션을 중심으로 전통적 금융회사에서 디지털 컴퍼니로 변화를 당부했다.

    종합업적평가대회는 한 해 동안 거둔 값진 과정과 결과에 대해 칭찬과 격려를 나누고, 수상을 통해 나타난 새로운 영웅을 축하하는 축제의 장으로 진행됐다.

    이번 대회는 ‘씽크 온 체인지(Think on change, Sync on change)’라는 주제로 대회가 진행되는 기흥 연수원과 전국 모든 영업점을 라이브 키트로 화상 연결해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됐다.

    종합업적평가대회 대상은 천안커뮤니티(커뮤니티장 김재우, 신부동•천안•천안법원•천안중앙•천안중앙기업금융센터)가 수상했다.

    또한 코로나 19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고객중심과 과정의 정당성을 통해 고객과 사회, 은행의 같이성장에 크게 기여한 현장의 숨은 영웅 9명에 대한 특별승진도 시행했다.

    성과 우수직원뿐 아니라 고객 자산 부실화 방지를 통해 고객을 보호하고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지원에 앞장선 우수직원 등 총 7명이 승진발령을 받았다. 특히 고객과의 최접점인 고객상담센터 직원과 영업점 규정상담직원이 전문성과 역량을 인정받아 사무직원에서 일반직 대리로 전환 채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