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금융투자사 대표들과 간담회서 현안 논의은 위원장, 공매도 재개 앞두고 증권사별 상황 점검도 요청각종 자본시장법 개정에 CEO들 "금융사 수탁업무 기피" 토로
  • ▲ ⓒ금융위원회
    ▲ ⓒ금융위원회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시행과 더불어 사모펀드 후속조치, 불법 공매도 처벌 강화, 차이니즈월 전면 개편 등 금융투자업 관련 제도 손질이 이뤄진 가운데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주요 금융투자사 대표들과 만났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5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과 미래에셋증권·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삼성증권·KB증권·신한금융투자·키움증권·한화투자증권·DB금융투자 각 대표들과 회동했다.

    지난 25일부터 시행된 금소법의 빠른 안착을 위해 금융투자사들에게 적극적인 협조요청을 하고 개정된 각종 자본시장법 시행 등 업계의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다.

    이 자리에서 은 위원장은 "금소법상 판매행위 규제는 현행 자본시장법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제재 수준이 강화돼 현장의 부담감은 커진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제재에 대한 불안감으로 설명서를 빠짐 없이 읽고 모든 절차를 녹취하면서 판매시간이 늘어나 '영혼 없는 설명', '소비자의 선택권 제한' 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며 이같은 불편과 혼란에 대해 유감의 마음을 전했다.

    그러면서도 은 위원장은 "금융투자상품은 예금·대출·보험 등 다른 금융상품에 비해 구조가 복잡하고 투자손실의 위험이 큰 특성이 있다"면서 "소비자 보호를 위해서는 금융사와 소비자 간 정보격차를 최소화해야 하며,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려는 금투업권의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상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이해 없이 시간에 쫓겨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것이야말로 소비자 선택권을 사실상 사장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향후 분쟁에 대한 부담으로 모든 사항을 기계적으로 설명하고 녹취하는 책임 회피성 행태 또한 금소법 취지와 맞지 않다"고 꼬집었다.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핵심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면서도, 절차를 효율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나갈 필요가 있다는 게 은 위원장의 설명이다.

    은 위원장은 "정부는 업계와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하면서 새로운 제도가 안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갈 것"이라면서 "업계 혼란이 예상되는 사항은 선제적으로 설명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 ▲ ⓒ금융위원회
    ▲ ⓒ금융위원회
    ◆자본시장법 줄개정에 현장 혼란…CEO들 "금융사 수탁업무 기피" 토로

    이날 은 위원장은 자본시장법령이 연이어 개정됨에 따라 현장에서 바뀐 내용들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기도 했다.

    불법공매도 처벌 등 내용을 담은 공매도 제도 개선 조치도 이달 6일부터 시행될 뿐 아니라 판매사와 수탁사의 펀드운용 감시를 강화하는 사모펀드 후속조치도 지난 3월 관련법이 국회를 통과해 오는 10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

    또한 내달 10일부터는 고난도상품에 대한 녹취·숙려기간 부여 등 규제가 강화되고, 같은 달 20일부터 이해상충 방지를 위한 정보교류 차단장치 내용을 담은 차이니즈월 관련 개정법이 시행된다.

    은 위원장은 "법령 개정에 따른 대고객 안내, 내규정비, 준법교육 등 시행 준비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면서 "개정 내용과 준비 상황을 현장까지 신속히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협회가 당국과 현장직원 간 소통채널을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은 위원장은 공매도 재개를 앞두고 증권사별 시스템 구축 상황에 대한 점검도 요청했다.

    은 위원장은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대표들에게 미리 각 회사의 상황은 어떤지 한번 점검해달라고 부탁했다"며 "개인투자자들이 걱정하는 부분이 당연히 없도록 공매도 재개를 해야 해서 대략 이달 20일 정도에 다 끝내고 시험 가동 준비를 한번 해보려고 한다"고 전했다.

    이날 금투업계 CEO들은 위원장에게 자본시장법 개정과 관련해 사모펀드 수탁사를 구하기 힘들다는 의견을 토로했다.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판매 과정에서 수탁사의 펀드 검증 부실이 드러나면서 이에 대한 의무가 강화되자 금융사들은 수탁 업무를 맡기를 기피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은 위원장은 "수탁사를 구하기 어렵다면서 이 부분에 대한 역할을 요청받았다"면서 "수탁사 책임 문제로 과거와 달리 구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긴 하지만 이건 마찰적, 과도기적인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수탁사, 운용사 각각의 입장이 있으니 절차를 잘 밟고 책임을 분명히 하면 다시 정상화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