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씨티은행 노조 관계자들이 16일 서울 종로구 씨티은행 본점에서 ‘씨티은행 소비자금융 출구전략’에 대한 규탄 시위를 하고 있다. ⓒ씨티은행 노조
    ▲ 한국씨티은행 노조 관계자들이 16일 서울 종로구 씨티은행 본점에서 ‘씨티은행 소비자금융 출구전략’에 대한 규탄 시위를 하고 있다. ⓒ씨티은행 노조
    한국씨티은행이 우리나라에서 개인 대상 소매금융 철수를 선언하자 노동조합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씨티은행 노동조합은 16일 ‘한국씨티은행 소비자금융 출구 전략 추진에 대한 노동조합 입장’을 통해 “미국 뉴욕 본사의 졸속적이고 일방적인 철수 발표를 인정할 수 없다”며 반발했다. 

    씨티그룹은 전날 한국에서 소비자금융 사업을 철수한다고 밝혔다. 부진한 사업을 정리하고 단순화하면서 수익성을 키우고자 한국을 포함한 13개 국가를 대상으로 이 같은 출구전략을 결정했다. 기업금융 사업은 이어간다. 

    노조는 “씨티그룹의 소비자금융 구조조정은 2012년부터 본격 시작됐으며, 이번 13개 국가 정리가 글로벌 구조조정의 종착역”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번 소매금융 철수가 현실화할 경우 대규모 실업 사태와 고객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씨티은행 노조에 따르면 전체직원 3500여명중 소비자금융 소속 직원은 2500여명(영업점 소속 940여명 포함)이다. 금융감독원이 이날 발표한 씨티은행 소매금융 직원(939명)보다 2.6배 더 많은 규모다. 

    노조는 “소비자금융에 대한 매각, 또는 철수 등 출구전략이 추진되면 대규모 실업사태는 물론 고객 불편도 초래하게 된다”며 “이미 씨티은행에 예치한 자산을 걱정하는 고객들의 문의가 쇄도하고 지점마다 수백억원의 뱅크런(대규모 예금인출 사태)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씨티그룹이) 이익에 급급한 나머지 수십년간 거래한 로얄티 높은 고객들을 헌신짝처럼 버리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씨티은행 노사는 현재 2020년 임금단체협상도 타결하지 못한 상태다. 노조는 오는 19일 최종 교섭이 결렬될 경우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하고 총파업까지 불사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