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뉴데일리
    ▲ ⓒ뉴데일리
    한국씨티은행이 27일 오후 비대면 이사회를 열고 씨티은행의 소매부문 출구전략의 밑그림을 논의했다. 씨티그룹 차원에서 국내 소매금융 부문의 철수의사를 밝힌 이후 첫 회의다. 

    금융권에서는 씨티은행이 소매부문을 통매각하거나 분리매각을 시도하고 이 방안이 어려울 경우 점진전인 사업 축소 내지 철수하는 시나리오를 예상하고 있다.

    이날 한국씨티은행 이사회에 앞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한국씨티은행지부는 규탄 시위를 열고 전 직원 고용승계와 근로조건 유지, 분리매각·자산매각(철수) 결사반대라는 입장을 밝혔다.

    진창근 씨티은행 노조위원장은 이날 한국시장 철수는 뉴욕 본사의 경영책임이라고 비판했다. 

    진 위원장은 “최근 씨티그룹 뉴욕 본사에서 거액의 송금 사고가 발생해 미국 금융당국이 막대한 과징금과 전산 시스템 구축을 지시했다”며 “3년 임기 내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줘야 하는 씨티그룹 최고경영자 제인 프레이져는 막대한 비용의 시스템 개선 대신에 ‘유럽‧아시아지역 13개국 소비자금융 매각’이라는 결정으로 그 책임을 4~5만명의 해당 국가 직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소비자금융 철수로 인한 고객에 대한 피해가 우려되며, 자칫 대규모 실업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며 “금융위원회를 비롯한 정부와 정치권에서 중심을 잡아서 더 이상 대한민국 금융 주권이 휘둘려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씨티은행지부는 지난 23일 금융노조 박홍배 위원장을 통해 은성수 금융위원장에게 ▲코로나19 상황으로 대한민국 경제가 정상화될 때까지 한국씨티은행 관련 금융위원회의 인허가 업무 중단 ▲매각 등 출구전략 과정에서의 노동조합 참여 보장 ▲전 직원의 고용승계 및 근로조건 유지 ▲노동조합과 금융위원장의 면담 등의 요구를 담은 요구서를 전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