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첫 폴더블폰 '미믹스 폴드'에 '접히고 투명한' CPIⓇ필름 적용중국 폴더블폰 커버윈도우 시장 약 90% 선점… "글로벌 시장 주도할 것"
  • 코오롱인더스트리 연구원인 샤오미 폴더블폰 미믹스 폴드에 적용된 CPIⓇ필름을 점검하고 있다. ⓒ코오롱
    ▲ 코오롱인더스트리 연구원인 샤오미 폴더블폰 미믹스 폴드에 적용된 CPIⓇ필름을 점검하고 있다. ⓒ코오롱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자체 개발한 투명 PI필름인 CPIⓇ필름으로 중국 시장에서 폴더블폰 대중화를 앞당기며 커버윈도우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6일 코오롱에 따르면 최근 샤오미가 출시한 폴더블폰인 미믹스 폴드(Mi Mix Fold) 커버윈도우에 CPIⓇ필름이 적용됐다.

    코오롱인더스트리의 CPIⓇ필름은 샤오미를 포함해 중국 내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 폴더블 디스플레이용 소재 시장 전체에서 점유율 90%에 육박해 박막 유리를 제외한 커버윈도우 시장에서 독보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미믹스 폴드는 중국의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인 샤오미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폴더블폰이다. 3만대 출시를 시작으로 올해 총 50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제품가격이 9999위안(한화 약 172만원)으로, 이미 나온 폴더블폰 대비 가격경쟁력을 지니고 있어 이를 계기로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CPIⓇ필름은 커버윈도우용 박막 유리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좋고 깨짐 우려가 없는 데다 고객사 요구에 최적화된 품질을 구현할 수 있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샤오미가 CPIⓇ필름을 채택한 배경도 이런 강점이 반영됐다는 평이다.

    특히 커버윈도우용 박막 유리와 달리 터치펜 사용이 가능하고 스마트폰보다 넓은 화면에 적용돼도 깨지지 않는 내구성을 지니고 있어 태블릿이나 노트북 등 중대형 폴더블 디스플레이에도 적용을 확장할 수 있다. 지난해 말 세계 최초로 출시된 레노버의 폴더블 노트북에도 이미 적용됐다.

    현재 샤오미를 비롯해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자국 시장을 공략하며 글로벌 시장도 맹추격하고 있다. 샤오미의 폴더블폰 출시를 포함해 중국 내 폴더블 폼팩터의 개발과 출시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재작년 출시된 화웨이의 Mate X 시리즈를 비롯해 오포, 비포의 폴더블폰 출시도 임박해 있는 상황이며 CPIⓇ필름이 적용된 레노버의 세계 최초 폴더블 노트북의 후속 모델 개발도 예정돼 있어 중국 시장은 폴더블 디스플레이 제품의 최대 격전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디스플레이 시장 조사 기관 DSCC는 2020년 시장 조사 보고서에서 폴더블 디스플레이 공급량이 2021년 330만대 수준에서 2024년 4110만대 수준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수요의 많은 부분이 중국임을 고려할 때 CPIⓇ필름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60%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CPIⓇ필름 사업을 총괄하는 김정일 본부장(부사장)은 "향후 롤러블폰, 멀티폴딩, 중대형 폴더블 디스플레이 등 다양하고 복잡한 구조의 폼팩터가 속속 등장하면서 가격뿐만 아니라 설계의 용이성과 가공성, 내구성이 뛰어난 CPIⓇ필름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며 "다양한 형태의 제품 등장에 발맞춰 독보적인 경쟁력으로 박막 유리를 능가하는 제품을 개발해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PIⓇ필름은 유리처럼 투명하고 수십만번 접어도 흠집이 나지 않아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커버윈도우로 사용되는 핵심 소재다. 특히 경쟁 소재들에 비해 온도 변화와 장기간 사용에 대한 내구성이 강하고 다양한 크기와 디자인의 폼팩터에 자유롭게 적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2019년 세계 최초로 CPIⓇ필름 양산에 성공한 후 글로벌 디스플레이업체를 통해 샤오미를 포함한 다양한 폴더블폰 제조사에 커버윈도우용 소재를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레노버에서 세계 최초로 출시한 폴더블 노트북인 씽크패드 폴드 X에도 CPIⓇ필름을 공급해 중대형 폴더블 디스플레이 시장도 선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