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하이마트, 1분기 e커머스 취급고·매출 두자릿 수 성장전체 매출 비중서 e커머스 매출 비중도 20% 안팎으로 안착 중롯데쇼핑 e커머스 고전 속에서 효자노릇 톡톡… 2분기도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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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의 자회사 롯데홈쇼핑과 롯데하이마트가 e커머스 분야에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롯데쇼핑의 통합몰인 롯데온(ON)이 부진한 상황에서 자회사들의 자사몰 e커머스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롯데쇼핑의 최대 과제인 e커머스 시장의 강화가 계열사에서 보다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롯데홈쇼핑과 롯데하이마트는 e커머스 매출이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는 중이다.롯데홈쇼핑은 1분기 e커머스 취급고는 전년 동기 대비 12.2% 상승한 3486억원을 기록했다. TV홈쇼핑이 같은 기간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에 그친 것을 고려하면 큰 폭의 상승이다. 1분기 기준 롯데홈쇼핑의 취급고에서 온라인 비중은 27.1%에 달한다.롯데하이마트 역시 e커머스 비중이 빠르게 성장하는 계열사다. 롯데하이마트의 1분기 e커머스 매출은 전년 대비 21.0% 신장한 1721억원을 기록했다. 전체 매출에서 약 18%에 달하는 매출을 e커머스 시장에서 올린 것이다. 롯데하이마트의 같은 기간 전체 매출 신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3.3%인 9560억원이다.두 회사의 e커머스 실적이 크게 높아지면서 롯데쇼핑의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평가다. e커머스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며 성장률이 크게 낮아지는 상황에서 두자릿 수 성장에 성공했기 때문이다.정작 모회사인 롯데쇼핑은 e커머스 시장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 롯데쇼핑의 e커머스 사업부는 1분기 매출이 2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9% 감소한 바 있다. 롯데쇼핑 입장에서는 연결 실적에 반영되는 종속회사의 e커머스 성장이 반가울 수밖에 없다.실제 이들의 e커머스 분야 성장은 오는 2분기에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롯데홈쇼핑은 지난해 4월 진행한 대형 쇼핑행사 ‘광클절’을 통해 흥행효과를 톡톡히 누린 바 있다. 당시 첫 4일간(4월 23일~27일)에만 주문이 3만건 이상 몰리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신장했다. 이달에는 창립 20주년 행사를 진행하면서 럭셔리 크루즈 여행, 쇼핑지원금 등의 혜택을 제공하면서 고객몰이가 한창이다.롯데하이마트 역시 프리미엄 대형가전 등 온라인 판매 상품을 확대하고 온라인 전용 PB, 직매입매출 비중을 높이는 등 온라인몰 강화를 위해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중이다. 지난해를 기점으로 국내 가전시장에서 온라인 매출 비중은 처음으로 절반을 넘긴 54%를 기록한 바 있다. 5년 전인 2016년 28%에 불과했던 온라인 매출이 두 배 가깝게 성장한 셈이다. 올해는 온라인 가전 비중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유통업계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e커머스 시장의 경쟁이 본격적으로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몰 성격의 롯데홈쇼핑, 롯데하이마트가 여전히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며 “롯데온의 통합과 별개로 여전히 두 계열사의 온라인 체질 전환이 본격화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