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면적 2만237㎡(약 6051평) 지상 3층 규모품질혁신, 메뉴혁신, 포장혁신 3대 혁신을 위한 인프라 구축 완료최첨단 생면 제조설비 도입, 풀무원 30년 제면기술 노하우 접목
  • ⓒ풀무원
    ▲ ⓒ풀무원
    풀무원이 새로운 생면공장 준공과 함께 본격적인 시장 혁신에 나섰다.

    풀무원식품은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에 ‘최첨단 HMR생면공장’을 준공한다고 25일 밝혔다.

    풀무원의 ‘최첨단 HMR 생면공장’은 600억원을 투자, 연면적 2만237㎡(약 6051평)에 지상 3층 규모로 지었다. 여름철 성수기를 앞두고 풀무원의 여름 전략제품인 HMR냉면 라인부터 가동을 시작했고, 겨울 전략제품인 HMR우동 라인은 가을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신 HMR생면공장은 향후 풀무원 HMR생면 제품들의 ‘품질혁신’, ‘메뉴혁신’ 그리고 ‘포장혁신’ 이라는 3대 혁신을 추진한다. 현재 연간 2400억원 수준에 머물러 있는 국내 생면시장을 향후 5년 안에 2배 이상 성장시켜 5000억원 규모로 키워 나갈 계획이다.

    풀무원은 지난 30년간 쌓은 제면기술과 미국, 중국,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서 축적한 노하우 및 데이터를 이번 ‘최첨단 HMR생면공장’에 모두 쏟았다.

    그동안 국내 생면시장에서 접할 수 없었던 퀄리티의 고품질 HMR 생면제품과 기술의 한계로 국내에선 대량생산이 어려웠던 혁신적인 신메뉴도 선보일 계획이다.
  • ⓒ풀무원
    ▲ ⓒ풀무원
    우선 ‘품질혁신’을 위해 국내에는 없는 수분 컨트롤, 초고압 설비 등 글로벌 HMR 선진국의 생면 제조설비를 도입하고 풀무원의 30년 제면기술 노하우를 접목했다.

    풀무원은 생면 제조의 가장 기초인 ‘반죽’부터 다시 설계했다. 수타 장인들의 노하우를 적용해 열과 압력을 받은 반죽의 표면적을 최대한 넓혀 반죽의 구조를 균일하고 치밀하게 만든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기존 100마력에서 150마력으로 업그레이드한 ‘초고압 제면공법’으로 면 전문점에서만 즐길 수 있었던 쫄깃한 면발을 만들 수 있게 됐다고 가강조했다.

    풀무원은 지금껏 국내 HMR 생면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메뉴를 구현해 ‘메뉴혁신’을 이뤄내겠다는 각오다.

    HMR 시장 트렌드에 맞춰 ‘포장혁신’을 통해 더 쉽고 더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HMR 생면을 선보일 계획이다. 면과 소스를 따로 조리할 필요 없이 모두 한 번에 이뤄지는 ‘원터치 생면 HMR’이다.

    풀무원은 HMR생면공장을 통해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면요리 HMR을 개발하고 정체한 국내 생면시장에 재도약 혁신을 일으키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