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7만가구 인천계양신도시 지구계획 승인…2025년 입주7월부터 1050가구 사전청약…연내 3기신도시 지구계획 확정LH 혁신안 발표 미확정으로 3기 신도시 공급차질 불가피
  • ▲ 인천 계양신도시 조감도.ⓒ국토교통부
    ▲ 인천 계양신도시 조감도.ⓒ국토교통부

    3기 신도시 처음으로 인천계양신도시의 지구계획이 확정됐다. 다음달 1000여가구에 달하는 사전청약을 진행한후 2025년부터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가 오는 3일 1만7000가구 규모의 인천 계양신도시(333만㎡)의 지구계획을 승인한다고 2일 밝혔다.

    인천 계양신도시의 지구계획은 도시·교통·환경 등 관련 전문가·지자체 등이 참여해 수립했으며 공공주택 통합심의위원회·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3기 신도시 중 첫 번째로 확정됐다.

    무엇보다 이곳에는 여의도공원 4배 규모의 공원·녹지(전체 면적의 27%), 판교 테크노밸리1.7배 규모의 일자리 공간 등을 조성한다. 전체 주택 중 35%인 6066가구(7개 블럭)는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될 계획이다.

    공공분양주택은 2815가구(6개 블럭)가 공급되고 이중에서 1050가구가 다음달부터 사전청약을 통해 조기 공급된다. 인천 계양신도시 내에서 전략적 개발이 필요한 지역은 창의적인공간활용이 가능하도록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조성한다.

    인천 계양신도시는 서울에 집중된 일자리 기능을 분산·수용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 ICT·디지털 컨텐츠 등 첨단산업을 유치하고 인천 D.N.A 혁신밸리·상암 DMC·마곡지구와의 연계를 통해 수도권 서부지역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식산업 전환의 마중물로 추진할 예정이다.

    입주시 교통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김포공항역~계양지구~대장지구~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S-BRT를 계획해 주변 철도노선(5·7·9호선, 공항철도, GTX-B 등)으로 원활한 연결이 가능하도록 교통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사전청약을 통해 다음달에 1050가구를 조기공급한다. 이중 일반 공공분양주택은 709가구, 신혼희망타운은 341가구가 공급된다. 사전청약 대상주택은 인천지하철 1호선 박촌역 인근으로 기존도심 기반시설 이용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지역으로 선정했다. 사전청약 대상주택은 2023년 본 청약을 거쳐 2025년에 입주할 전망이다.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인천계양을 시작으로 3기신도시의 지구계획을 연내 모두 확정하겠다"면서 "무주택 실수요자의 내집 마련 기회를 앞당길 수 있도록 3기 신도시 사전청약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 숫자로 보는 인천 계양신도시.ⓒ국토교통부
    ▲ 숫자로 보는 인천 계양신도시.ⓒ국토교통부

    인천계양을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수도권 공공택지 내 공공분양주택 3만200가구에 대한 사전청약이 진행되며 내년에는 3만2000가구에 대한 사전청약이 시행된다.

    사전청약 대상인 3기 신도시는 지구계획 승인 등을 거쳐 계획대로 올해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사전청약이 시행된다. 성남복정1, 남양주진접2 등 10곳은 조성공사가 진행 중이고 나머지 지구는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착공할 계획이다.

    지구계획이 확정된 인천계양이외 나머지 신도시는 현재 지구계획 확정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 등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 남양주왕숙·하남교산은 금년 7월경, 고양창릉·부천대장은 금년 10월경에 지구계획을 모두 확정할 예정이다.

    다만 3기 신도시를 이끌어갈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안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모든 일정이 차질없이 진행될지는 미지수라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달 27일 정부가 여당에 제시한 LH 혁신안은 한차례 퇴짜를 맞았다.

    과거 LH 전신인 한국토지공사와 대한주택공사 시절로 돌아가는 수준이라는 이유에서다. 정부는 모회사인 주거복지공사를 설립해 주거복지 분야를 담당케 하고 자회사인 주택도시공사에는 수익사업인 토지조성과 주택건설 분야를 담당하는 계획을 제시했다. 3기 신도시에 대한 공급계획에 차질이 생길지 모르는 이유에서다.

    정부가 3기 신도시 사전청약으로 공급일정을 맞추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LH 혁신안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입주 지연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익명을 요구한 부동산 전문가는 "정부가 대규모 주택공급을 계획한 상황에서 LH와 같은 거대 조직을 섣불리 개편하는 것은 시장에 큰 혼란을 가져다 줄 수 있다"며 "조직을 분할하고 규모를 축소하면 당장의 통제는 수월하겠지만 근본적 문제해결은 되지 않고 행정의 비효율 등 더 큰 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