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안한다"… 6500명 오늘부터 거부택배업체 일부 "우리도 보이콧 하겠다"'과로사위' 결론 논란 불가피
  • ▲ 택배노조 분류거부 선언 기자회견 ⓒ 연합뉴스
    ▲ 택배노조 분류거부 선언 기자회견 ⓒ 연합뉴스
    택배노조가 또 다시 ‘분류거부’를 선언했다. 정부, 업계와 진행 중인 사회적합의기구 최종 합의를 앞두고 꺼내든 카드다. 

    현장은 “합의기구에서 논의되지 않은 돌발 행동은 정당화될 수 없다”며 거센 비판을 낸다.

    민주노총 산하 택배노조는 7일 오전부터 분류작업 거부에 돌입했다. 노조원 6500여 명은 이날 오전 11시에 출근해 9시부터 시작하는 분류업무에서 빠졌다.

    노조는 내일(8일) 사회적합의기구 최종 합의에 앞서 업무거부를 선언한 것으로 보인다. 배송기사 분류업무 배제 등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다. 현재 정부, 업계와 노조는 국회 주도의 택배기사 과로사 사회적 합의기구에 참여 중이다.

    현장은 노조 측의 일방적 업무거부로 혼란이 상당하다는 입장이다. 참여 노조원이 몰린 지역에는 분류되지 않은 택배상자가 터미널에 쌓여 방치되는 등 작업이 원활하지 않다. 쌓인 물량은 비(非)노조 기사나 대리점 관계자 등 동료 몫이다.

    현장 관계자는 “월요일은 일주일 중 물량이 가장 적은 날로 혼란이 덜하지만, 내일까지 업무거부가 이어질경우 차질이 상당할 것”이라며 “비노조 기사 등 노조의 일방적 단체 행동에 불쾌감을 드러내는 분위기도 짙다”고 말했다.

    합의기구는 앞서 △택배기사 업무에서 분류작업 제외 △택배기사 작업시간 제한 △심야배송 금지 등을 논의했다. CJ대한통운 등 대형 3사는 총 6000명의 분류지원인력 투입 등 대책을 발표했다.

    관련 합의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사측 추가비용 등을 고려한 운임 인상이 먼저라는 의견이 상당수다.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는 관련 연구를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배송기사 분류업무 제외에 따른 적정 운임 인상폭, 고용부는 인당 일일 적정 작업량을 산출 중이다.

    업계는 노조가 합의 진행 중 일방적으로 집단행동을 결정해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합의기구에서 논의되지 않은 태업은 정당화될 수 없다는 비판도 상당하다. 업계 일각에서는 노조 측 행동에 대응해 합의기구 최종 회의에 불참하겠다는 불만까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사회적합의기구를 통해 분류업무 등에 대해 협의를 진행 중임에도 일방적으로 업무거부를 선언해 심히 유감”이라며 “사실상 합의기구 효력이 없어 업계 일각에서는 회의를 보이콧하자는 의견도 다수 오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