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방역인증 획득·수하물 스마트방역 등 선제적 방역인프라 구축공항 내부 환승투어 프로그램 운영 등 환승객 유치 노력 인정받아
  • ▲ 8일 산업정책연구원 주관 2021 국가서비스대상 시상식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김형신 허브화전략처장(오른쪽)이 공항환승 부문 대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인천공항공사
    ▲ 8일 산업정책연구원 주관 2021 국가서비스대상 시상식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김형신 허브화전략처장(오른쪽)이 공항환승 부문 대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인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공사)는 8일 서울시 서대문구 스위스그랜드호텔에서 열린 2021 국가서비스대상 시상식에서 공항 환승 부문 대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2019년 이후 3년 연속 수상이다.

    산업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국가서비스대상은 산업별로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서비스 기업과 기관에 주는 상이다.

    공사는 선제적인 코로나19(우한 폐렴) 방역으로 환승객에게 안전한 공항 서비스를 펼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공사는 지난해 8월 아시아·태평양 지역 공항 최초로 국제공항협의회(ACI)의 공항방역인증을 획득했다. △수하물 스마트 방역 시스템 개발 △비대면 발열체크 로봇과 키오스크 도입 △소독·방역안내로봇 도입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방역 인프라 구축에도 앞장서 왔다. 올 3월에는 ACI가 주관하는 고객경험인증제에서 전 세계 공항 최초로 최고등급인 4단계 인증을 획득하며 서비스 혁신 성과를 인정받았다.

    공사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해외출장과 제3국 귀국 단체여객 유치 등 환승객 유치 노력도 지속해 왔다. 한글 비즈공예와 전통놀이 등 문화 콘텐츠를 개발해 공항 내부 환승투어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올해 인천공항 개항 20주년을 기념해 해외 여행사 초청 온라인 세미나를 여는가 하면 유튜브를 통해 인플루언서 공항 체험 영상, 핑크퐁 콜라보 영상 등을 공유해 5월 말 현재 188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비대면 온라인 마케팅 활동도 강화하고 있다.

    이희정 공사 미래사업본부장은 "이번 국가서비스대상 수상은 선제적인 방역 성과와 다양한 환승객 유치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전 세계 여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항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