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주말 발표서 이틀 앞당겨… 26일 이후 3주 적용 가능성 ↑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는 연장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났다. 전국적 확산세가 거세고 연일 신규 확진가 최다 기록을 경신하는 등 4차 대유행을 억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2일 “전해철 중대본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열리는 23일 회의에서 26일 이후의 수도권 거리두기 조정에 대해 논의한 뒤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주말께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한다고 밝혔으나, 오후 발표 시점을 급선회했다. 

    지난 12일 최고 수위인 ‘4단계’로 격상된 수도권 거리두기는 오는 25일 종료될 예정이지만 정부는 전국적 확산세 등을 감안해 이 조치를 연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수도권의 주간 일평균 확진자는 이날 기준 984명으로, 일단 3단계 기준인 1000명 아래로 내려왔으나 확산세를 꺾기 위해서는 4단계 연장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이 지배적인 상황이다. 

    실제 전날 열린 거리두기 정책 자문기구 '생활방역위원회' 회의에서도 수도권의 4단계를 2주간 더 연장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동시에 3주 연장 가능성도 높게 점쳐지고 있다. 

    4단계에서 낮 시간대에는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에 따라 4명까지 모이는 것이 가능하지만, 오후 6시 이후에는 2명까지만 모일 수 있다. 대규모 행사는 모두 금지되고, 1인 시위를 제외하고는 집회도 금지된다.

    학교 수업은 원격수업으로 전환되고 결혼식과 장례식에는 친족만 참석할 수 있다. 유흥시설에 속하는 클럽, 헌팅포차, 감성주점에는 즉시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져 영업이 중단된다.

    식당·카페, 노래연습장, 목욕탕, 실내체육시설, 콜라텍, 무도장, 홀덤펍, 학원, 영화관, 독서실, 미용실, 놀이공원, 워터파크, 오락실, 상점, 마트, 백화점, 카지노, PC방 등 다중이용시설은 오후 10시까지만 운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