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감염병연구소, 수도권 의료인 499명 대상 백신 비교분석 연구중화항체가 AZ 2회 접종군 대비 6배·화이자 2회 접종군과 유사기존 바이러스 대비 ‘델타 중화능’ 3.4배 감소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1차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고 2차로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는 ‘교차 접종’을 하면 중화항체 형성이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4차 대유행을 주도하는 델타 변이에 대응하기엔 역부족인 것으로 확인됐다. 

    질병관리청 산하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감염병연구소는 수도권 지역 의료기관 10곳의 의료인 499명을 대상으로 백신 효과를 비교·연구한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2회 접종한 199명, 화이자 백신을 2회 접종한 200명, 1차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2차로 화이자 백신을 맞은 100명 등을 대상으로 항체가와 변이 바이러스 무력화 정도 등을 분석했다.

    조사 결과, 백신을 한 차례 맞은 뒤 중화항체가 생성된 비율은 96% 이상이었다.

    중화항체는 바이러스의 감염을 중화시켜 예방 효과를 유도하는 항체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차 접종 후 중화항체 생성률이 96%였고 화이자 백신은 99%로 각각 집계됐다.

    백신을 두 차례 맞았을 때 중화항체 생성률은 동일 백신과 교차 접종 모두 100%로 나타났다.

    연구소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뒤 화이자 백신을 맞은 교차 접종군에서는 중화항체가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두 차례 맞은 접종군에 비해 6배 높았으며, 화이자 백신 2회 접종군과는 유사하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4차 유행파 확산의 주범인 델타 변이에 대한 대응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기존 바이러스와 변이 바이러스를 비교해 ‘중화능’을 분석했는데, 알파 외 변이에서는 효과가 떨어졌다. 

    델타형 변이를 비롯해 베타·감마형 변이에 대해서는 중화능이 2.4∼5.1배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백신을 접종했거나 교차로 접종한 대상군에서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다.

    연구소는 “교차 접종군의 경우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서(2020년 초 국내에서 분리한) 표준주 대비 3.4배 중화능이 감소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모더나, 얀센, 노바백스 백신에 대해서도 이상반응과 항체 형성에 대한 비교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교차 접종을 하면서 2차로 화이자 백신을 맞았을 때 보고된 이상반응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두 차례 맞았을 때보다 많았으나 화이자 백신을 동일하게 접종할 때와는 비슷한 수준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