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 제품 확대로 매출 증가 및 수익성 제고하반기도 스마트폰·車 관련 수요 지속 증가 전망
  • ▲ ⓒ삼성전기
    ▲ ⓒ삼성전기
    삼성전기는 올 2분기 매출 2조4755억원, 영업이익 3393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0.6%, 230.4% 증가한 수치다.

    삼성전기 측은 "IT용 소형·고용량 MLCC 및 산업·전장용 MLCC, 고사양 반도체 패키지기판 등 고부가 제품의 판매가 늘면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하반기는 팬데믹 상황의 연장 등 시장 변동성 증가와 일부 세트 시황 관련 불확실성 우려되지만, 주요 스마트폰 업체들의 플래그십 모델 출시와 자동차 수요 회복 등에 따라 관련 부품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기는 IT 및 전장용 고부가 MLCC와 고사양 반도체 패키지기판 등 고부가 제품 공급을 지속 확대해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카메라모듈은 플래그십폰용 고성능 카메라 및 보급형 중 고사양 스마트폰용 카메라 공급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컴포넌트의 2분기 매출은 IT용 소형·초고용량 제품 및 산업·전장용 등 고부가 MLCC 공급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42%, 전분기 대비 10% 증가한 1조1952억원을 기록했다.

    하반기는 모바일, PC, TV, 게임기 등 IT 관련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소형·초고용량 등 고부가품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전장용 MLCC는 자동차 수요 회복 및 전장화 지속으로 전장용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기는 전장용 제품 라인업 확대와 생산능력 향상을 통해 시장 수요에 적기 대응할 방침이다.

    모듈 부문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지만, 전분기 대비 3% 감소한 8137억원을 기록했다. 전략거래선의 계절적 비수기로 인한 카메라모듈 공급 감소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지만, 중화 거래선향 멀티카메라, 폴디드 줌 및 고화소 OIS 카메라모듈 공급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다.

    하반기는 국내외 주요 거래선의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로 카메라모듈 수요 회복이 기대되지만, 반도체 수급 이슈에 따른 세트 생산계획 조정 등 중화 시장에서의 수요 불확실성이 상존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기는 신규 스마트폰향 고성능 카메라모듈로 플래그십 시장의 우위를 확보하고, 보급형 중 고사양 스마트폰용 카메라모듈 제품도 공급 확대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기판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27%,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466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반도체 패키지기판은 고사양 AP용 및 고부가 SSD 메모리용 BGA, PC CPU용 FCBGA 등의 공급 확대가 지속되면서 풀가동 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

    하반기는 AP, 5G 안테나, 박판 CPU용 등 고사양 패키지 기판의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기는 고부가 제품의 비중을 확대해 수익성을 높이고, 부품내장·미세회로 등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