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재난방송 강화 종합계획’ 발표1만명 시민안전통신원 운영 재난방송 신뢰성 제고 노력
  •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재난방송 강화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재난방송 주관방송사인 KBS에 ‘재난전문채널’을 신설하기로 했다. 또한 전국에 1만명 규모의 ‘시민안전통신원’을 운영하는게 주요 내용이다.

    KBS는 그간 재난방송 주관 공영방송임에 불구하고, 다양한 허점을 드러낸 바 있다. 지난 2019년 4월 발생한 고성 산불 사태에 방송 편성 등 문제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당시 고성에서 발생한 산불이 강한 바람으로 속초까지 번졌음에도 재난 방송은 나오지않고 기존 편성표에 예정된 방송을 내보냈다.

    이후 2020년 7월 23-24일 부산울산경남 일대 폭우 당시에도 KBS가 제 역할을 못 했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KBS는 재난방송 매뉴얼을 준수했다며 재난방송에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주요시설이 침수되는 등 상황이 심각해 재난방송이 가장 필요한 때에 재난 속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지 못한 데 대한 비판은 피할 수 없었다.

    방통위와 관계부처는 2019년 5월 14일 국무회의에서 ‘재난방송의 신속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한 대책’을 보고해 고성 산불 당시 부실했던 재난방송 관련 대책을 새로 마련한 바 있다. 그러나 집중호우 등 자연재난이 빈번하고 코로나19 등 사회재난이 일상화 되어 이번 종합계획을 수립하게 됐다는 추진 배경을 밝혔다.

    재난전문채널은 기존 채널 정규 편성과는 별도로 수시로 발생하는 재난 관련 정보, 기상 정보·감염병 정보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해 24시간 신속하게 전달한다.

    시민안전통신원은 국지적 재난 발생시 현장 중심의 재난방송을 활성화 하는데 기여한다. 방송사 취재인력이 닿지 않는 전국 곳곳에서 재난 현장영상 촬영, 재난관련 콘텐츠 제작 등을 교육받아 활동할 계획이다.

    또한 KBS에만 부여했던 수어 재난방송 의무를 다른 지상파방송, 종합편성채널에도 부여한다. 지역 밀착형 재난방송을 위해 공동체 라디오 신규 사업자 추가 허가를 추진하고 재난방송 의무사업자로 지정할 예정이다.

    서울시립대 산학협력단이 작년 12월에 발표한 ‘국민맞춤형 재난방송 실시방안’에 따르면 재난방송에 대한 부정적 평가(49.7%)의 주된 이유는 가짜뉴스, 선정적·자극적 화면 등이다. 또한 서울대 팩트체크 센터가 제보받은 코로나19 관련 정보 검증 결과 사실이 아닌 정보가 135건 중 111건으로 약 8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발표했다. 이에 방통위는 공신력 있는 공공정보, 검증정보 등 재난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재난방송이 정확하고 신속한 내용으로 모든 국민에게 언제 어디서나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