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금융위원장 "금감원 조직‧예산, 전폭적 지원" 약속정은보 "금융위와 같이호흡, 법과 원칙 기반 금융감독할 것"
  • ▲ 고승범(오른쪽) 금융위원장이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은보 금융감독원장과 면담을 갖고 양 기관 간의 협업과 금융현안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금융위
    ▲ 고승범(오른쪽) 금융위원장이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은보 금융감독원장과 면담을 갖고 양 기관 간의 협업과 금융현안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금융위
    고승범 금융위원장과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2일 취임 후 첫 회동을 가졌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고 위원장과 정 원장은 이날 금융위원회 금융위원장 집무실에서 비공개로 만났다. 

    고 금융위원장은 정 금융감독원장의 취임을 축하하며, 이를 계기로 금융위와 금감원이 “한 몸으로(One-body, One-voice)” 협력해 나가자는 의지를 피력했다.

    금융권은 두 수장의 취임에 따라 껄끄러운 관계였던 금융위와 금감원이 '해빙모드'에 들어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고 위원장은 금감원에 대한 조직‧예산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또 금융권 이해관계자들과 적극 소통해 금융분야의 자율성과 창의력이 발휘되도록 하고, 그 과정에서 법상 규정된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 수행이 이뤄지도록 힘을 쏟을 것을 제안했다. 

    정 원장도 고 위원장에게 취임 축하 인사를 전하며, 금감원도 정책과 감독에서 금융위와 호흡을 같이 하겠다고 화답했다. 

    정 원장은 “금감원은 시장과 현장 가까이서 검사・감독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만큼, 금융위의 정책 결정 및 추진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장과 호흡하며 법과 원칙에 기반한 금융감독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소비자보호 기조가 금융시장에 뿌리내리도록 공동 노력을 지속하자”고 제안했다. 

    두 수장은 최근 우리 경제・금융을 둘러싼 각종 위험요인에 대한 선제적 대응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으는 등 앞으로도 수시로 만나 긴밀한 관계를 돈독히 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