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가스·교통 등 도미노인상 가능성…물가관리 비상8월 물가 전년比 2.6% 상승…5개월째 2% 상승률 기록
  • 물가 ⓒ연합
    ▲ 물가 ⓒ연합
    전기·가스·대중교통 등 각종 공공요금에 대한 도미노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연말 물가관리에 비상등이 켜졌다. 

    26일 통계청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물가는 1년 전보다 2.6% 올라 5개월째 2%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 내내 두 자릿수 상승률을 보였던 농축수산물은  7.8%의 상승률을 보였다. 유가 상승으로 점점 오름폭을 키운 공업제품 상승률은 올해 최고치인 3.2%를 기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 따른 소비 위축이 개선되면서 외식 등 개인서비스는 2.7% 올랐다.

    통계청은 "농축수산물, 공업제품, 개인서비스 등 세 품목은 올해 물가 상승을 견인해왔으며 9월 이후 물가 상승도 주도할 것"이라면서 "상대적으로 오름폭이 작아 전체 물가상승률을 낮추는 역할을 해온 전기·수도·가스, 공공서비스 등 다른 품목도 들썩일 수 있다"고 봤다.

    실제 다음 달부터 전기료가 인상되고, 오는 11월에는 가스료도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 지하철·시내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요금과 상하수도 요금, 종량제 봉투 요금 등 지방 공공요금도 인상 요인이 상당해 인상 대기 상태다.

    전기료, 우윳값 인상이 다른 품목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국민지원금 등의 소비 효과가 더해지면 전체적인 물가 상승세는 예상보다 더 거세질 전망이다.

    이 같은 연쇄적인 요금 상승으로 올해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정부 목표치였던 1.8%를 넘겨 2%대 상승률을 기록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는 지난 6월 발표한 2021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 물가상승률 목표를 1.8%로 제시한 바 있다. 정부는 상반기 물가 오름세가 기저효과와 일시적 공급 충격에 따른 것이라며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해소될 것이라고 6월 설명했다.

    그러나 물가상승률은 7월과 8월 모두 연중 최고치인 2.6%를 기록했다. 공공요금 인상과 기저효과 등을 고려하면 4분기에도 1%대로 내려가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행은 지난달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1.8%에서 2.1%로 올렸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1.8%에서 2.2%로, 아시아개발은행(ADB)은 1.8%에서 2.0%로 각각 상향했다.

    연간 물가상승률이 2%대를 보인 것은 9년 전인 2012년(2.2%)이 마지막이다. 만약 올해 연간 상승률이 2.2%도 넘긴다면 2011년(4.0%) 이후 10년 만의 최고치를 기록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