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정무위 국감 맞춰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배상비율 산정기준 불합리...금감원 개입 말아야"
  • ▲ 최창석 전국사모펀드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모펀드 피해자 구제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뉴데일리 DB
    ▲ 최창석 전국사모펀드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모펀드 피해자 구제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뉴데일리 DB
    전국사모펀드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맞춰 국회에 구제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최창석 공대위 상임위원장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들의 가슴은 아직도 까맣게 타고 있다"며 "금융사와 금융감독기관이 야기한 대규모 금융사기 사태에 정부와 국회가 오늘을 기점으로 적극 해결방안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피해자들은 금감원의 40~80% 배상비율 산정기준이 불합리하다고 보고 자율조정을 거부하고 있다"며 "금감원이 화해 가능성을 오히려 차단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대위는 사모펀드 사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현재의 분쟁조정 방식을 바꾸고 ▲금융사와 피해자 간 자율조정이 이뤄지도록 해야하며 ▲배상비율 산정기준을 절대적 기준이 아닌 가이드라인으로 준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 위원장은 "최근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으로 민간이 가져간 초과이익 4천40억에 온나라가 잘못됐다고 하면서 6조6천억원의 피해가 발생한 사모펀드 사태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고도 토로했다. 

    한편 공대위는 디스커버리·라임·옵티머스·젠투파트너스·이탈리아헬스케어·아름드리·교보로얄·독일헤리티지·한화증권글로벌원·영국UK VAT 신재생에너지·더플랫폼아시아무역금융펀드 등에 투자했다가 손실을 본 피해자들이 모인 단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