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독과점 해소방안 거부"현대중 "불승인 아닌 조사중단"일각 "대형선사 눈치에 발목잡고 있는 것"
  •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에 먹구름이 가득하다.

    국내외 결합 심사가 2년이 넘도록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급기야 EU발 불승인 소식까지 흘러나왔다.

    한 언론은 8일 EU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합병을 승인하지 않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독과점 해소에 대한 계획이 '효과적이지 않고 불충분하다'는 경쟁당국 관계자 코멘트까지 인용했다.

    발칵 뒤집힌 현대중공업측의 입장은 차이가 있다,

    "EU가 LNG선 독점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것은 맞지만 불승인 운운은 너무 앞서간 얘기"라는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 여파로 심사가 유예된 상태지만 확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EU는 양사가 합칠 경우, 전체 선종에 대한 전세계 시장 점유율이 21%로 확대되는데 따른 독과점 우려를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60%에 달할 것으로 보이는 LNG 운반선 지배력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EU 집행위는 기업결합 관련 중간심사보고서인 스테이트먼트 오브 오즈젝션즈(SO)에서 "가스선 분야에서 경쟁 제한 우려가 완전히 풀리지 않았다" 는 내용을 담았었다.

    일각에서는 LNG선 선사들이 몰려있는 유럽이 한국조선해양이 대형화를 통해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을 경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인수합병의 최대 관건인 EU의 심사가 지연되면서 한국조선해양은 지난달 대우조선해양 인수 기한을 올해 12월 31일로 또다시 연기했다. 2019년 3월 인수계약을 체결한 후 네 번째 연기다.

    국정감사에서 연내에 기업결합 심사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공정위도 EU 경쟁당국의 결론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EU의 심사 결과 발표 시점을 예측하기 어려워 연내 결론이 사실상 힘들다는 점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EU의 심사결과는 다른 나라 경쟁당국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며 "EU가 어떤 근거를 가지고 어떤 심사 결과를 내는 지가 최종 결론의 가늠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