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온라인몰 리뷰 수 1천만 건 돌파옴니채널·리뷰 전문성·리워드 기반 후기올해 월평균 리뷰 수 36만 건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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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올리브영의 공식 온라인몰 누적 리뷰 수가 1000만건을 돌파했다. 올리브영은 탑리뷰어 제도를 강화하고, 고객들이 리뷰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구조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14일 CJ올리브영에 따르면 지난해 1월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구매한 상품의 후기를 남길 수 있는 온·오프라인 통합 리뷰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1000만개의 리뷰를 확보하게 됐다.

    올해 1~9월 기준 월평균 리뷰 수는 약 36만건에 달한다. 온·오프라인 통합 리뷰 서비스를 도입하기 전인 2019년 동기 대비 759% 증가한 것이다.

    누적된 리뷰를 분석한 결과 리뷰가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기초화장품(약 390만건), 최다 리뷰 상품은 '케어플러스 상처커버 스팟패치'(약 7만8000건)로 나타났다.

    올리브영은 △신뢰도 높은 리뷰 전문성 △차별화된 리워드를 내세워 다수의 리뷰 콘텐츠를 보유한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상품 리뷰를 구성하고 있는 항목을 세분화했다. 화장품 구매 결정 단계에서 후기가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고객들이 리뷰를 믿고 구매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몰에서는 상품별 별점과 사용 후기뿐만 아니라 피부 타입, 피부 고민, 향, 발색력, 지속력 등 상품 속성에 따른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다. 리뷰어들이 지성·건성·복합성 등 7가지의 피부 타입과 피부 톤, 잡티·주름·각질 등의 피부 고민을 각자 설정할 수 있어 딱맞는 리뷰를 찾아볼 수 있다.

    올리브영은 지난해 부적절한 리뷰를 걸러내는 '리뷰 블라인드 시스템'을 도입한데 이어 리뷰 작성 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개선하고 있다. 고객들이 공신력 있는 상품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양질의 리뷰를 축적한 데에는 올해 우수 리뷰어인 '탑리뷰어'의 혜택을 강화한 것도 한몫 했다는 분석이다. 매주 1위부터 1000위까지 탑리뷰어를 선정해 공개하고, 파격적인 할인 쿠폰과 CJ ONE 포인트 2배 적립, 올영체험단 등을 제공하고 있다. 리뷰를 가장 많이 작성한 탑리뷰어는3200여 개의 리뷰를 남긴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