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 앱에서 필요서류 신청·발급·제출까지 원스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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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보생명이 모바일 기반 고객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행정안전부 전자증명서 서비스 처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5일 밝혔다.

    행안부 전자증명서 서비스는 디지털 정부 혁신의 일환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각종 증명서를 전자문서 형태로 발급받아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다.

    교보생명은 이 서비스와 연계해 보험·금융업무 처리시 필요한 증명서 신청부터 발급, 제출까지 교보생명 앱에서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24 등 별도 앱을 거치지 않고 자사 앱만으로 모든 서비스를 제공토록 한 것이다.

    이에 교보생명 고객은 보험금 청구나 대출 신청시 필요서류를 고객플라자 창구에서 모바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기존에는 주민센터나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구비서류를 발급 후 고객플라자에 방문해 직접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전자증명서 적용대상 업무는 대리인 제지급 처리, 실손의료비 환급 접수, 개인신용·담보대출 신청, 퇴직연금 중도인출 신청 등이며, 발급 가능한 전자증명서는 주민등록등본(초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납세증명서, 소득금액증명서 등 총 13종이다.

    교보생명은 재무설계사(FP) 위촉, 신입사원 모집 등 증명서가 필요한 다른 업무에도 이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