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명령 발동, 수도권 상급종합병원 등 허가병상 3% 비중 재택치료 3400여명, 건강모니터링 등 관리 강화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생활치료센터 탄력적 운영
  •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에 대비해 수도권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병상확보 행정명령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감당할 수 있는 확진자 수는 현재보다 40% 늘어난 7000명까지 확대된다. 재택치료 건강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응급 상황 시 신속한 이송체계를 마련하는 등 재택치료 확대를 위한 구체적 계획도 세웠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5일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 전담치료병상 확보 방안과 재택치료 강화 방안, 생활치료센터의 운영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 수도권 상급종합병원·국립대병원 402병상 확보… 중등증환자 전담병원 확충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오늘부터 수도권의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병상 확보를 위해 행정명령을 시행한다”며 “준중증 환자 치료병상 402개와 중등증 환자를 위한 감염병 전담병원 692개소를 확충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준중증 환자 치료병상은 수도권 상급종합병원 22개를 대상으로 허가병상의 1.5%에서 3%로 확대할 예정이다. 준중증 병상은 상태가 호전된 중환자나 중증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은 환자에 대해 고농도 산소치료와 집중 모니터링을 제공할 계획이다.

    중등증 환자를 위한 감염병 전담병원도 확충한다. 수도권 내 200 내지 299병상을 병원과 종합병원 중 코로나19를 치료하지 않는 병상에 대해 60여개 병상이 해당된다. 허가병상의 5% 이상 확보에 나선다. 

    방역당국은 이번 행정명령을 통해 하루 평균 7000명 수준의 확진자를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5000명보다 40% 늘어난 수준이다. 

    확진자 급증에 대비해 예비 행정명령도 발동한다.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에 대상으로 추가로 허가병상의 1%를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약 254개 병상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 정부는 하루 약 1만명 가량의 환자가 발생하더라도 감당 가능한 수준으로 대응해가겠다는 계획이다. 

    ◆ 60대 이상 건강모니터링 1일 3회… 재택치료 관리 강화

    정부는 일상회복 이후 재택치료 확대를 대비해 대상자 선정, 전원 이송 등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강화 계획을 세웠다. 현재 코로나19 재택치료자 수는 3341명이다.

    우선 대상자 선정 기준을 대폭 보완했다. 기본적으로 재택치료 대상자는 입원 요인이 없는 70세 미만의 무증상·경증 확진자가 해당된다. 60대 이상은 접종을 완료하거나 보호자와 공동으로 격리한 경우에 한해 재택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기준을 추가했다.

    재택치료에 대한 건강 모니터링도 강화한다. 재택치료 대상자로 결정이 되면 관리 의료기관의 의료진은 초기 문진을 즉시 실시하도록 했다. 1일 2회 제공되는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60대 이상이거나 기저질환자 또는 50대 미접종자에 대해서는 1일 3회로 늘렸다.

    응급상황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이송체계도 구축했다. 고열 등의 증상으로 전원이 필요할 경우에는 병상을 신속하게 배정해 보건소 또는 민간 사설구급대를 통해서 전담병원으로 이송할 계획이다. 호흡곤란이나 의식저하 등의 응급상황, 119 구급대에 요청할 경우에는 사전에 지정된 응급의료기관으로 이송한다. 

    이 제1통제관은 “의료지원 가이드라인을 지자체와 의료기관에 배포할 계획”이라며 “의료진과 보건소 담당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는 등 재택치료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생활치료센터 탄력적 운영… 재택치료 안정 시 시도별 병상수요 단계적 감축

    생활치료센터 운영계획도 구체적으로 세웠다. 향후 확진자 수와 병상가동률, 재택치료의 준비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생활치료 대응계획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이날 기준 지정된 생활치료센터는 총 87개소다. 병상으로는 1만7951병상이며 이 중 사용률은 49.7%다.

    1차 개편에서는 일상회복 이후 확진자가 급증될 가능성에 대비해 현행 병상 규모를 계속 유지한다. 부득이하게 시설을 반환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시설장비를 현행대로 유지하고 즉시 재가동할 수 있도록 조치에 나선다. 시도별로 가동률이 60% 이상인 경우 예비시설을 즉시 대체해 가동토록 준비할 계획이다.

    일상회복의 2차 개편은 무증상 경증환자와 재택치료 현황 등 시도별 병상수요들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감축할 예정이다. 시도별로 1개소 이상의 생활치료센터 예비시설을 지정해 필요한 경우에는 즉시 가동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재택치료 안착 시 여러 가지 3차 개편은 권역별로 또는 외국인 전용센터를 위주로 지정하고, 해외 환자의 격리나 치료목적으로 운영한다.

    무증상 경증환자 급증에 대비해 생활치료센터를 추가로 개설하는 등 비상 대응계획도 준비할 계획이다. 감염병 전담병원 등 병상 포화 시에는 재택치료 중에도 모니터링 환자들을 즉시 생치에서 관리할 수 있는 체계도 구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