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출하량 89만9천대… 2013년 이후 누적 1천만대 넘어서최고 프리미엄 제품군 불구 지속 성장4분기 글로벌 올레드 TV 출하량 200만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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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 올레드 TV'가 3분기에도 성장세를 이어가며 누적 출하량 1천만대를 돌파했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에 따르면 올 3분기 LG 올레드 TV의 출하량은 89만9000대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80% 가량 늘어난 수치로 3분기 기준 역대 최대 출하량이다.

    올해 들어 3분기까지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총 263만5000대를 기록했고 작년 3분기까지 출하량과 비교하면 2배 이상일 뿐 아니라, 지난해 연간 출하량마저도 이미 넘어섰다. 올해 출하량은 작년의 2배인 400만대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첫 출시된 2013년 이후 누적 출하량도 3분기를 기준으로 1천만대를 넘어섰다. 누적 500만대를 넘기기까지는 7년 가까이 소요됐는데, 이후 1천만대 돌파까지는 채 2년이 걸리지 않았을 만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LG 올레드 TV가 최고 프리미엄 제품군에 해당하는 점을 감안하면 이러한 성장세는 의미가 크다. 올 3분기 전 세계 TV 시장에 판매된 LG 올레드 TV의 평균판매단가(ASP)는 1863.5 달러(한화 약 219만 원)다. 전 세계 시장에 판매되는 LCD TV ASP인 643.5 달러(한화 약 75만 원)의 3배에 달한다.

    LG 올레드를 포함한 전체 올레드 TV 출하량도 지난 분기보다 더 늘어나 153만9000대를 기록했다. 분기 출하량은 2분기 연속 150만대를 넘겼다. 지난해 3분기 출하량보다 65% 이상 늘어났다.

    TV 수요가 연중 최고에 달하는 4분기에는 전 세계 올레드 TV 출하량이 사상 처음으로 200만대를 넘길 것으로 기대된다. 전 세계 TV 시장서 올레드가 차지하는 금액 비중도 직전 분기에 이어 두 자릿수 이상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올 들어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점유율 60%(출하량 기준) 이상을 차지하며 고속 성장하는 차세대 자발광 TV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올레드 TV를 판매하는 브랜드는 올해 20곳으로 늘어났으며 내년에도 몇몇 업체가 새롭게 합류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어 올레드 TV 시장 확대에는 더욱 속도가 날 것으로 예상된다.

    옴디아는 지난해 365만대 수준이던 올레드 TV 시장이 약 80% 성장해 올해 총 650만대 규모를 이룰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