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아마존 등 글로벌 CEO와 연쇄 회동美 의회 핵심 의원 만나 반도체 공급망 현안 논의귀국 후 반도체 공장 증설 투자 최종 결정할듯
  • ▲ 20일(현지시간) 미국 위싱턴주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서 만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오른쪽)과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마이크로소프트 CEO(왼쪽)의 모습. ⓒ삼성전자
    ▲ 20일(현지시간) 미국 위싱턴주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서 만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오른쪽)과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마이크로소프트 CEO(왼쪽)의 모습. ⓒ삼성전자
    미국 출장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마이크로소프트(MS) 최고경영자(CEO)와 아마존 경영진을 만나 차세대 기술과 반도체에 대한 협력방안을 구상했다. 또 백악관 고위 관계자 및 미국 의회 핵심 의원들과 잇따라 만나 반도체 공급망 등 현안을 논의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주에서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를 만나 반도체, 모바일은 물론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메타버스 등 차세대 기술에 대한 협력과 S/W '생태계 확장'에 대해 논의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18년 방한한 나델라 CEO와 만나 AI, 클라우드 컴퓨팅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와 관련한 양사의 전략을 공유하고 공조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두 사람은 지난 2016년 7월 미국 아이다호주에서 열린 선밸리컨퍼런스에 나란히 참석하기도 했다.

    또 아마존을 방문해 AI, 클라우드 컴퓨팅 등 차세대 유망산업 전반에 대해 폭넓게 논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아마존은 삼성전자가 주도하는 차세대 화질 기술인 'HDR10+' 진영에 참가하고 있으며, 삼성 스마트TV에 AI '알렉사'를 제공하는 등 기술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14일 출국길에 오른 이 부회장은 미국 동부 매사추세츠주와 뉴저지주에서 각각 모더나와 버라이즌의 최고경영진과 '비즈니스 미팅'을 가졌다.

    이 부회장은 미국에서 정치권 인사들을 만나 글로벌 현안을 논의하며 '민간 외교관'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지난 19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백악관 고위 관계자, 18일 미 의회 핵심 의원들과 잇따라 만나 반도체 공급망 등 현안을 논의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170억달러(약 20조원) 규모의 미국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공장 증설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오는 23일이나 24일께 귀국하면 공장 후보지를 최종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