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스마트 S/W-ICT 혁신 공조 방안 논의구글 설계 AP칩 생산 기대 속 협업 관계 공고해질 듯실리콘밸리 DS미주총괄, 삼성리서치아메리카 찾아 직원 격려"아무도 가보지 않은 미래 개척해 새로운 삼성 만들자" 강조
  • ▲ 지난 22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 구글 본사에서 만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과 순다르 피차이(Sundar Pichai) 구글 CEO(오른쪽)의 모습.ⓒ삼성전자
    ▲ 지난 22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 구글 본사에서 만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과 순다르 피차이(Sundar Pichai) 구글 CEO(오른쪽)의 모습.ⓒ삼성전자
    미국을 방문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2일(현지시각) 구글 본사를 방문해 순다르 피차이(Sundar Pichai) CEO 등 경영진을 만나 시스템반도체,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자율주행, 플랫폼 혁명 등 차세대 스마트 S/W·ICT 혁신 분야의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구글이 자체 설계한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생산을 삼성전자에 맡길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 가운데, 이번 만남을 계기로 양사의 협업 관계도 한층 공고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온다.

    앞서 이 부회장은 마이크로소프트(MS)와 아마존도 잇따라 방문해 AI,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혁명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와 관련된 전략을 공유하고 공조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이 부회장은 21일과 22일(현지시각) 캘리포니아주(州)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반도체와 세트 연구소인 DS미주총괄(DSA·Device Solutions America)과 삼성리서치아메리카(SRA)를 잇따라 방문해 인공지능(AI)과 6G 등 차세대 핵심 기술 개발 현황을 점검하고 연구원들을 격려했다.

    DSA와 SRA는 각각 삼성전자 DS부문과 세트(IM, CE)부문의 선행 연구조직으로, 혁신을 선도하고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전진 기지로 불린다.

    이재용 부회장은 DSA와 SRA의 연구원 등과 만난 자리에서 "미래 세상과 산업의 지도가 새롭게 그려지면서 우리의 생존 환경이 극적으로 바뀌고 있다"고 진단한 뒤 혁신 노력에 가속도를 내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은 특히 "추격이나 뒤따라오는 기업과의 '격차 벌리기'만으로는 이 거대한 전환기를 헤쳐나갈 수 없다"며 "힘들고 고통스럽겠지만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어 아무도 가보지 않은 미래를 개척해 새로운 삼성을 만들어 가자"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약 열흘간의 이번 미국 방문에서 동부와 서부를 횡단하는 강행군을 이어가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재가동하는 동시에 '뉴 삼성' 비전을 구체화하는 행보를 거듭한 것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