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이동 도운 지인, 수백명 있던 교회 프로그램 참석 미추홀구, 방역위반으로 경찰 고발 검토
  • ▲ ⓒ뉴시스
    ▲ ⓒ뉴시스
    ‘오미크론’ 국내 첫 확진자인 인천 거주 40대 목사 부부가 방역 당국의 역학조사에서 거짓 진술을 한 사실이 드러났다. 지자체는 방역위반으로 이들 부부에 대한 고발을 검토 중이다. 

    2일 인천시 미추홀구와 연수구 등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오미크론 변이 확진 판정을 받은 40대 목사 A씨 부부는 초기 역학조사에서 “공항에서 자택으로 이동할 때 방역 택시를 탔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실제로 A씨 부부는 확진 전날 나이지리아에서 귀국해 집으로 이동할 당시 우즈베키스탄 국적의 30대 지인인 B씨가 운전한 차를 탄 것으로 파악됐다.

    이로 인해 A씨 부부가 확진 판정을 받은 지난달 25일 이후에도 B씨가 이들의 밀접 접촉자로 분류되지 않은 것을 확인됐다. 

    B씨는 A씨 부부가 확진됐다는 소식을 듣고 받은 1차 검사에서도 음성 판정이 나왔으며 격리 조치 없이 일상적으로 생활했다. 그는 발열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나자 다시 2차 검사를 한 결과 지난달 29일에야 양성 판정을 받아 격리됐다.

    B씨는 아무런 격리 조치 없이 연수구 주거지 인근 식당·마트·치과 등지를 돌아다닌 것으로 확인됐다. 이 과정에서 87명이 접촉자로 파악돼 코로나19 검사를 받았으며, 이 중 11명은 밀접 접촉자로 분류됐다.

    특히 B씨가 확진 전날인 지난달 28일 미추홀구 한 대형 교회의 외국인 대상 프로그램에 참석한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지역 내 확산 가능성은 더욱 커진 상황이다. 

    이 프로그램에는 당일 중앙아시아 국적 외국인 411명이 참여했고 다른 시간에 이뤄진 예배에는 신도 400명이 다녀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미추홀구는 A씨 부부를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다.

    방역 당국 관계자는 “A씨 부부가 거짓 진술을 하면서 B씨가 이들의 밀접 접촉자로 분류되지 않았다”며 “감염병 관련 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