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열 감염 예방 위한 방역 조치 논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예의주시감염병 감시시스템 정보 연계 활용
  • ⓒ뉴시스
    ▲ ⓒ뉴시스
    질병관리청과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오늘(6일) 오전 10시 30분부터 ‘2021년 제2차 인수공통감염병 대책위원회’를 영상회의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환경부, 해수부, 식약처, 질병관리청,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 민간전문가 등 다양한 각계 부처 전문가들이 참가한다.

    이번 대책위원회는 사람-동물-환경의 건강이 하나라는 ‘원헬스’ 전략을 기반으로 관계 기관과 민간전문가가 함께 코로나19 등 주요 인수공통감염병 현안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조류인플루엔자,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큐열 등 주요 현안 인수공통감염병에 대한 기관별 안건발표에 이어 협력방안을 토의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우선 큐열, 브루셀라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발생에 대한 공동조사 및 기관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된다.

    다음으로 최근 들어 야생조류 및 국내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을 대비해, 인체감염 예방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기관별 협조 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서, 코로나19 국내 발생 및 대응 현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또한 가축과 사람에게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큐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방역 조치와 기관 간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람과 동물의 감염병 감시시스템 정보 연계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계획도 점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