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포트폴리오 혁신 통해 'Net Zero Solution Provider'로 변신ESG 분야별 핵심과제 추진으로 글로벌 ESG 선도기업 도약-지속가능 성장 추구"차별화된 역량 바탕 마스터플랜 적극 실천… 신뢰받는 친환경 기업으로 나아갈 것"
  • ▲ 경기 고양시 소재 SK행복충전 서오릉가스충전소. ⓒSK가스
    ▲ 경기 고양시 소재 SK행복충전 서오릉가스충전소. ⓒSK가스
    SK가스가 'ESG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Net Zero Solution Provider로의 사업 혁신과 ESG경영 추진을 통해 글로벌 ESG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4일 SK가스에 따르면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마스터플랜을 이사회 내 ESG 위원회에 보고했고, 이를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마스터플랜은 SK가스의 파이낸셜 스토리 달성과 ESG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수립한 중장기 종합계획이자, 기업 경영의 바탕을 이루는 경영 철학이다.

    SK가스는 이를 기반으로 사업 혁신을 통한 파이낸셜 스토리 실현과 환경, 사회, 지배구조 전체를 아우르는 ESG경영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SK가스의 ESG 마스터플랜은 크게 Net Zero Solution Provider로의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 계획'과 Net Zero 이행 계획 및 SHE 마스터플랜 등 ESG 분야별 중점과제 추진계획으로 구성됐다.

    먼저 SK가스는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 계획'을 통해 수소 경제 전환 과정의 브릿지 역할 뿐만 아니라 '수소 경제의 리더'로 발돋움하며 Net Zero Solution Provider의 비전 달성을 추진한다.

    울산 수소복합단지를 바탕으로 2025년부터 본격적인 탈탄소 솔루션 사업을 진행해 수소 경제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저탄소 사업인 LPG/LNG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탈탄소 솔루션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가스는 수소 도입·생산, 저장·운반, 수요까지 수소 경제 전 밸류체인에 걸쳐 최적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LNG 직도입 인프라와 LNG 냉열을 활용한 액화수소 생산체계를 구축해 높은 원가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부생수소부터 그린수소까지 다양한 수소생산 포트폴리오를 갖춰나갈 계획이다.

    실제로 SK가스는 지난달 청록수소 제조 원천기술을 보유한 미국의 C-Zero(씨제로)社에 대한 투자 계약을 체결하며 수소 경제 시장 선점을 가속한 바 있다.

    LNG터미널인 'KET'를 기반으로 한 에너지 저장기지와 해상·육상 운반 및 파이프라인 협력 등 보유 자산과 역량을 연계한 수송 시스템도 구축해 나가고 있다.

    또한 수소 혼소발전 및 연료전지 등 발전사업, 산업체 수요, 수소충전소를 통한 모빌리티 수요까지 관련 산업 모두를 아우른다는 비전을 바탕으로 사업을 혁신하고 수소 사업에서 SK가스의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 ▲ SK어드밴스드 울산공장. ⓒSK가스
    ▲ SK어드밴스드 울산공장. ⓒSK가스
    뿐만 아니라 'ESG 분야별 중점과제 추진계획'도 적극 실천해 ESG경영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환경(E) 분야 중점과제는 'Net Zero(탄소중립)' 이행이다. 이번 마스터플랜을 통해 SK가스는 2035년까지 넷제로를 달성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자회사인 SK어드밴스드와 울산 GPS도 각각 2040년, 2050년까지 Scope 1~3 Net Zero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명시했다.

    이와 함께 실질적인 실행방안도 밝혔다.

    SK가스와 SK어드밴스드는 설비 개선 및 수소 연료전지 전기히터 설치 등을 통해, 울산 GPS는 REC 확보를 통한 RPS 의무이행과 수소 혼소발전 등의 방식으로 넷제로를 추진하는 한편, 3개사 모두 달성 시기를 더욱 단축해 환경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사회(S) 분야에서는 사회적 책임 이행을 통해 이해관계자들과의 상생을 추구해 나갈 계획이다.

    SHE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구성원의 건강과 사업장 및 협력업체의 안전을 높이고 SHE 관리체계를 더욱 고도화하는 한편 지역 사회의 생태계 보호, 마음 건강, 취약계층 성장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와의 상생을 적극 추구해 나갈 방침이다.

    지배구조(G) 분야에서는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강화하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투명경영을 시행해 나간다는 목표다.

    여성 이사 비율을 높이고, 산업 전문 사외이사 선임을 통해 이사회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높이고 이사회와 CEO 주도로 통합 위험관리 체계를 구축해 경영환경을 둘러싼 다양한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윤병석 SK가스 대표는 "SK가스에게 ESG는 '도약의 발판'이라는 생각으로 반드시 탈탄소, 수소 경제를 리딩하는 'Net Zero Solution Provider'와 '글로벌 ESG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신념 아래 'ESG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차별화된 역량을 바탕으로 마스터플랜을 적극 실천하는데 온 역량을 집중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신뢰받는 친환경 기업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