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산업부, '기업투자 촉진회의’ 진행
  • ▲ ⓒ보건복지부
    ▲ ⓒ보건복지부
    국내 14곳의 백신·원부자재 기업은 정부 지원자금 180억원에 자체 투자자금 504억원을 더해 오는 7월까지 684억원 규모의 설비투자를 완료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서울 서초구 코트라(KOTRA)에서 ‘백신·원부자재 기업투자 촉진회의’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공유했다.

    14개 기업은 작년 정부 지원자금 180억원을 마중물로 삼아 7월까지 684억원 규모 설비 투자를 마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에스티팜(mRNA), 큐라티스(mRNA), 한국비엠아이(mRNA), 한미약품(mRNA/DNA), HK바이오이노베이션(합성항원), 씨드모젠(mRNA), 휴메딕스(벡터형), 제테마(벡터형), 보란파마(벡터형), 셀리드(벡터형)와 원부자재를 개발하는 한미정밀화학(mRNA), 아미코젠(합성항원/벡터형), LMS(mRNA), 이셀(mRNA) 등이다.

    설비 구매 자금 중 238억원(34.8%) 이상은 국산 장비 구매에 사용해 국내 장비업체를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백신 생산 역량을 확대하고 2025년까지 백신·원부자재 생산 분야에서 총 847명을 새로 고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백신·원부자재 수출 확대 지원 강화 방안도 발표했다.

    우선 백신 수출기업의 무역보험 한도를 최대 2배로 확대하고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한편, 백신 수출 목적의 국내 생산설비투자 대출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2분기에는 미국·유럽, 3분기에는 아시아·아프리카 등에서 백신 비즈니스 포럼을 열고 기업별로 해외진출 서비스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임상시험과 연구개발(R&D), 특허, 원부자재 수급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백신·원부자재·장비 상생협력 협의체’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면서 기업에 대한 지원책을 강구할 예정이다. 

    또 백신 원부자재 생산에 특화된 기술개발 사업을 신설해 2025년까지 300억원을 투입하고, 원부자재 기술 확보 연구개발에 올해 69억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SK바이오사이언스의 경우 올해 상반기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을 상용화하고 노바백스 백신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을 위탁 생산한다. 이 밖에 복지부는 국내 바이오의약품 임상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5천억원 규모의 'K-글로벌 백신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