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규명 안된 상태서 운행강행 여객안전 보장 힘들어 코레일, 설명절 여객수송 수요 등 고려 대책 마련
  • ⓒ연합뉴스
    ▲ ⓒ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지난 5일 발생한 KTX-산천 열차사고 이후 확실한 안전확보를 위해 해당열차와 동일기종의 운행을 오는 14일부터 잠정중단한다고 13일 밝혔다.

    국토부는 철도사고의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상황에서 동일한 바퀴를 사용하는 열차 운행은 여객안전을 보장할수 없어 긴급조치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철도안전법 제8조 제3항에서는 국토부 장관이 철도안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시정조치를 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번 조치로 운행이 중단된는 차량은 전체 고속차량중 최대 12%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현재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합동으로 이날까지 실시하는 고속열차 안전관리 실태 점검을 통해 코레일의 ▲고속열차 정비계획 수립 및 시행의 적정성 ▲철도안전관리체계 준수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하고 있다. 또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에서는 차륜 파손 원인을 비롯한 정확한 사고원인을 조사중이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고속열차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잠재적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통제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실태 점검을 통한 세부 후속조치를 비롯해 유관기관의 전문가로 구성된 TF를 구성하여 차륜 관련 안전대책, 열차 이용객 안내시스템 등을 면밀히 검토한후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신 “이번 조치로 운용 가능한 열차 편성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코레일에서 설명절 대수송 기간 이전 여객수송 수요, 좌석 예약상황, 코로나-19 방역관리 등을 고려해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