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노조 파업 장기화…곳곳에서 배송 차질큰 피해 없지만 설 대목 앞두고 불안감도 커져정부 설 앞두고 특별관리 체제 돌입, 파업 개입은 불가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의 파업이 20일 째를 맞이했다. 대규모 택배대란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설 연휴를 앞두고 택배 물량이 급증하는 만큼 상황이 악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정부는 이에 대해 택배 특별관리를 예정하고 있지만 직접적 개입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16일 물류업계에 따르면 택배노조의 파업은 여전치 크고 작은 배송차질을 낳고 있다. 배송기간이 일부 늘어나는 지역도 있고 CJ대한통운의 택배 접수 거부 사례도 적지 않다. 

    온라인 쇼핑몰들은 추가 비용을 내면서 다른 택배사로 물건을 옮기고 있어 큰 차질은 없지만 설 대목을 앞둔 불안감은 적지 않다.

    특히 우체국이 최근 CJ대한통운 파업 참여 노조원이 많은 경인과 부산, 충청권의 일부 지역에서 계약소포 접수를 중단함에 따라 일부 판매자들이 이미 주문이 접수된 물량에 대해서도 판매 취소를 하는 경우가 나오고 있다.

    이번 파업은 택배노조가 CJ대한통운이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해 마련된 사회적 합의에 따라 인상된 택배요금을 택배기사에게 공정하게 분배하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 시작됐다. 사회적 합의 시행에도 여전히 택배기사가 분류작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이에 ​CJ대한통운은 택배비 인상분의 절반 정도는 기사 수수료로 배분되고 있으며 새해부터 5500명 이상의 분류지원인력을 투입해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다고 반박하는 상황. 택배노조는 자신들이 요구한 노사대화가 불발됨에 따라 18일부터 각 택배사에 택배 접수 중단을 요구하는 한편 모든 조합원이 서울에 집결해 집회를 하겠다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에 정부는 설 성수기를 앞두고 17일부터 연례적인 택배 특별관리를 시작할 예정이다. 다만, 파업에 대한 정부의 개입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인력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투입해 설 택배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