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강화로 이해관계자 가치 제고 '지속가능경영위원회, 지속가능경영사무국' 설립재생에너지 100% 전환, 폐배터리 재활용 등
  • 최윤호 삼성SDI 사장은 3일 "ESG 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넘어 미래의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최 사장은 "환경과 안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사회공헌과 상생협력을 더욱 강화해 주주를 포함한 이해관계자 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삼성SDI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주주가치 제고 등을 위해 ESG경영을 대폭 강화에 나선다. 

    삼성SDI는 이사회 산하에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기획팀 내에 있던 'ESG 전략그룹'을 CFO 직속 조직인 '지속가능경영사무국'으로 재편했다.

    지속가능경영위원회는 사외이사 4명 전원으로 구성되며, 회사의 지속가능경영과 관련된 전략 및 정책,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사항들에 대한 의사결정을 한다. 지속가능경영사무국은 ESG전략 수립 및 추진, 이해관계자들의 협력 요청 대응,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삼성SDI는 이번 조직개편을 계기로 ESG경영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삼성SDI는 지난 해 지속가능성보고서를 통해 공개한 것처럼 해외 생산거점을 시작으로 2050년까지 국내외 전 사업장의 100% 재생에너지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 외에도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에너지 저감형 고효율 설비 도입 및 인프라 설비 운영 방법을 변경하고, 국내 사업장에 업무용 전기차∙전기버스 도입 및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했다.

    또한, 지난해 폐배터리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전문업체와 협력해 배터리 스크랩(폐기물)에 대한 재활용 순환 체계를 구축했고 향후 해외 거점으로도 확대할 예정이다. 사업장 내 폐기물 매립 및 일회용품 사용 최소화 등도 추진하고 있다.

    삼성SDI는 지난 2003년부터 업계 최초로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하며 이해관계자들에게 ESG 이슈에 대한 정보들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삼성SDI는 지난 해 11월,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es, DJSI) 평가에서 17번째 DJSI 월드 지수에 편입되었는데, 이는 국내 기업 중 최다 기록이다.

    지난해 3월에는 배터리 업계 최초로 BMW, Volvo, Google 등과 함께 '심해저 광물 채굴 방지 이니셔티브(Ban on Deep Seabed Mining, DSM)'에 참여해 해양 생태계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2019년에는 삼성전자, BMW, BASF 등과 함께 '지속 가능한 코발트 채굴을 위한 산업간 협력 프로젝트(Cobalt for Development)'에 참여, 콩고 코발트 광산의 근로 환경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