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삶의질 안정-안전한 인프라 등 4대 이슈 선정"산업기대와 다른 대선 정책, 산업내 폐해로 작용"주택문제 정책 신뢰 회복 우선…팬데믹이후 대응도 과제
  • ▲ 건설산업연구원 선정 차기 정부 위한 4대 건설 정책 이슈. ⓒ한국건설산업연구원
    ▲ 건설산업연구원 선정 차기 정부 위한 4대 건설 정책 이슈. ⓒ한국건설산업연구원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11일 '차기 정부의 건설·주택 정책 세미나'를 열고 "당면한 과제 해결과 국가 경제 성장을 위한 건설산업 차원의 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건산연이 선정한 2022년 출범하는 차기 정부를 위한 4대 건설 정책 이슈는 △국민 삶의 질 안정 △격차 해소 △산업 고도화 △안전한 인프라와 현장이다.

    첫 번째 '차기 정부 건설 정책' 주제 발표를 맡은 최석인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건설시장에 대해 "국내 시장의 성장 동력은 양호하지만 해외 경쟁력, 생산성, 안전, 규제, 공사비, 노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계에 봉착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역대 정부의 건설 부문 대선 공약과 정책을 살펴봐도 특정 정책은 산업 기대와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이것이 산업 내 상당한 폐해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무현 정부의 최저가 낙찰제도 도입, 이명박 정부의 공공예산 10% 절감, 박근혜 정부의 분할·분리 발주 의무화, 문재인 정부의 건설 노동정책 등이 대표적 사례다.

    특히 이날 세미나에서는 안전한 건설현장 구현을 위한 과제들이 제시됐다.

    정부는 앞서 건설 안전사고 사고사망자 수를 2020년까지 기존 대비 절반으로 줄이기 위한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2018년)'를 추진했으나, 건설업의 경우 실패로 평가받고 있다.

    건설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중대재해처벌법이 1월부터 추진 중이지만, 건설업 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다.

    건산연은 건설 안전사고 예방은 차기 정부에서도 지속해서 국정 과제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안전한 건설현장' 캠페인 추진과 대통령 직속 민관합동 위원회 발족, 건설안전 관리제도의 실효성 있는 정비와 민간 발주차 책임 강화, 스마트 건설기술을 활용한 안전관리 고도화 과제 등을 제안했다.

    중대재해법에 대해서는 "규제의 양산만으로 해결하기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라며 "예산 편성의 모호함, 전담 조직 운영의 한계, 발주자-원도급-하도급자 간의 적정 공기와 비용 확보에 대한 이견 등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 ▲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와 종합대책 추이. ⓒ한국건설산업연구원
    ▲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와 종합대책 추이.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이와 함께 현재 주택시장에 대해 주거비 부담 증가, 자산 격차 확대, 수급 불일치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허윤경 건산연 연구위원은 "문제의 원인은 저금리"라며 "자산 버블 환경과 시장 메커니즘을 이해하지 못한 정책 실패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광범위하고 잦은 개입이 정책의 실패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실제로 임대차 2법 이후 전셋값 급등, 공시가 상승, 세 부담 증가 등 임차인이나 주택보유자 모두 주거비 부담이 급증했다. 또 주택가격 상승률 차이가 확대되면서 소득분위별, 가구별, 지역별, 상품별 자산 불평등이 심화했다.

    시장 메커니즘을 고려하지 않은 종합대책을 매년 두세 차례 발표했지만 가격 상승세 지속, 풍선효과 발생 등 정책 부작용 확대에 따른 정책 신뢰 저하로 이어졌다.

    무엇보다 시장의 작동원리보다는 규제와 공공 중심의 정책 운용으로 부작용과 시장 내성만 확대했다는 분석이다.

    허윤경 연구위원은 "때문에 차기 정부가 현재의 주택 문제를 극복하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정책 신뢰 회복이 우선 과제"라며 "이를 위해 급변하는 단기적 정책이 아니라 정책 시스템의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는 1~2인 가구 급증, 아파트 선호 지속, 팬데믹 이후 일과 삶의 방식 급변, 산업 선진화 등 미래 상황 변화에도 대응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동시에 과도하고 중복적 규제가 많아 공기 지연, 비용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수요와 시대 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상품과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어려운 구조라고 지적했다.

    허 연구위원은 "정책 수립의 대원칙은 ▲정책 부작용을 최소화한 시장 친화적 정책 ▲잦은 변화 없이 장기적으로 믿을 수 있는 정책 ▲민간이든 공공이든 성과 중심의 정책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