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전환 3주 만에 확진자 10배… 재택치료 23만명대
  •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연합뉴스
    ▲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연합뉴스
    정부가 감염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이달 말부터 백신 4차 접종을 시행하기로 했다.

    14일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이날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60세 이상 고령층의 확진이 다시 증가함에 따라 2월 말부터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입소자에 대한 4차 접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60세 이상 확진자 비율은 최근 3주간 8.0%→9.2%→11.7%로 매주 증가했다.

    권 1차장은 “오미크론이 우세종으로 전환된 지 3주만에 확진자가 10배로 늘어 최근에는 연일 5만 명대를 기록하고 있다”며 “60세 이상 고위험군 확진자는 매일 6000여명씩 발생하고 재택치료자는 누적 23만여명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정부는 중증화 및 사망위험이 큰 60세 이상 등 재택치료 ‘집중관리군’ 검사와 치료를 집중하고 기존 3T(검사-격리-치료체계) 개편으로 확보된 방역·의료요원을 재택치료자 관리에 재배치하고 있다.

    분만이나 투석, 소아환자 등을 위해 치료의료기관을 확보했고, 경증·무증상이 대부분인 재택치료 ‘일반관리군’에 대해서는 동네 병·의원에서 전화 상담 및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참여 의료기관을 4400여곳으로 늘렸다.

    하지만 이러한 대응으로 확산세를 억제하지 못한다는 판단 하에 고위험군부터 4차 접종을 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권 1차장은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수급 불안 해소를 위해 이달 말까지 키트 3000만명분을 공급한다”면서 “감염이 취약한 어린이집과 노인복지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는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