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 '미도' 87㎡, 9억4000만원에 신고가 거래강남 '현대7차' 157㎡는 직전 신고가 대비 7억 '쑥'정비사업 규제 완화 공약 여파, 집값 양극화 전망도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서울 부동산시장에서 역대급 거래절벽 현상이 이어지는 가운데 주요 재건축 단지는 여전히 신고가 거래가 이뤄지면서 몸값을 높이고 있다.

    다음달 대선을 앞두고 여야후보들이 앞다퉈 정비사업 규제 완화를 공약으로 내걸면서 향후 시세차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탓이다.

    24일 부동산 빅데이터업체 아실의 통계를 살펴보면 서울 노원구 상계동 미도아파트 87㎡(이하 전용면적)는 지난달 9억4000만원에 팔리며 신고가를 기록했다. 현재 같은 면적 호가는 최고 12억원까지 형성돼 있다. 이 단지는 지난해 재건축 사업을 위한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한 상태다. 

    지난해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한 상계주공11단지도 지난달 41㎡가 5억850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썼다. 같은 면적의 직전 신고가는 지난해 1월 거래된 5억4700만원이다.

    노원구 A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지난해에 비해 매매거래가 크게 줄어들긴 했지만, 재건축 기대감이 높은 단지들의 경우 거래 여부와 별개로 매수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재건축 규제 완화와 관련한 대선공약이 꾸준히 언급되면서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한 단지들은 더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남권 주요 재건축 단지의 경우 직전 신고가 대비 수억원 높은 가격에도 거래가 이뤄지는 상황이다. 

    강남구 압구정동 현대7차 157㎡는 이달 9일 직전 신고가(43억원)보다 7억원 오른 50억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기록했다. 현대7차가 포함된 압구정3구역의 경우 서울시가 추진 중인 신속통합기획 참여를 확정한 상태다. 

    강남구 개포동 현대2차 84㎡도 지난달 27억2000만원에 신고가를 새로 썼다. 같은 면적의 직전 신고가는 지난해 9월 거래된 26억원이다. 현대2차 역시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신청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아파트 매물건수(매매기준)는 이날 기준 4만8436건으로 한 달 전(4만5822건)과 비교해 5.7% 늘어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4만1099건)과 비교하면 17.8% 늘어난 수준이다.

    이같은 거래절벽 현상에도 불구, 재건축 규제 완화 등 대선후보들의 부동산공약이 신고가 거래를 야기하고 있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경우 그간 재건축사업의 발목을 잡아온 안전진단 기준 완화를 비롯 용적률 500%를 허용하는 4종 주거지역 신설, 재건축초과이익환수금 면제 등을 공약으로 내건 상태다.

    재건축 규제 완화와 관련해 꾸준히 목소리를 높여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30년 이상 아파트 정밀안전진단 면제 및 재건축초과이익환수금 대폭 완화, 민간재건축 용적률 500% 상향 등을 공약으로 발표했다.

    결국 여야 대선후보 중 누가 당선되더라도 재건축 시장에 호재가 예상된다는 기대감이 확산하면서 신고가 거래가 속속 나오고 있다는 게 시장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여기에 최근 강남권 대표 재건축 단지인 잠실주공5단지의 정비계획안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분양업계 한 관계자는 "대선 이후 재건축 사업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강남권에선 신속통합기획을 겨냥한 수요도 꾸준히 유입되고 있어 당분간 재건축 단지 신고가 거래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거래절벽이 장기화되는 상황에 비출 때 재건축 단지와 일반 아파트 간 집값 양극화 현상도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