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이후 강남권 아파트 매물감소 지속잠실주공5, 한달새 매물 절반 줄어강서·금천·구로 등 외곽은 매물 증가세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새 정부 출범이후 부동산 규제 완화 기조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서울 강남권 아파트 매물이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연일 새 부동산정책 방향을 수립하는 가운데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배제 및 임대차3법 개정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5일 부동산 빅데이터업체 아실의 통계를 살펴보면 이날 강남구 아파트 매물건수(매매기준)는 4012건으로, 지난 20대 대선일(4121건)과 비교해 2.8%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올 초부터 대선일 직전까지 강남구 아파트 매물이 조금씩 늘었던 것과 비교하면 대선일을 기점으로 감소세로 돌아선 모습이다.

    서초구 아파트 매물도 대선 이후 감소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이날 서초구 아파트 매물건수는 3706건으로, 지난 9일(3861건)에 비해 약 4% 감소했다. 서초구 반포동 반포미도1차의 경우 한달전과 비교해 매물이 36.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송파구 역시 잠실동에 위치한 잠실주공5단지 매물이 한달전과 비교해 51.4% 줄었으며, 같은 기간 신천동 진주아파트 매물은 약 44% 감소했다.

    강남구 A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대선 이후 부동산 규제 완화에 초점을 둔 정책 방향이 연이어 공개되면서 기존에 내놨던 매물을 거두는 집주인들이 나오고 있다"며 "특히 양도세 완화 발표 이후 강남권 아파트 매수수요가 늘어날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이같은 현상을 부추기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최근 인수위는 다주택자에 부과하는 양도세 중과를 한시적으로 배제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현 정부가 다주택자에 과도한 세금을 부과하면서 주택시장 매물잠김 현상이 심화된 만큼 규제를 완화해 매물이 시장에 풀리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두고 시장에서는 기존 주택을 팔고 상급지 또는 지역 대장주로 갈아타는 다주택자가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상황이다.

    실제로 강서·금천·구로구 등 서울 외곽 지역에서는 비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매물이 쌓이는 모습이다. 이날 강서구와 금천구 아파트 매물건수는 각각 2696건, 791건으로 대선일과 비교해 7.7%, 7.4%씩 늘었다. 같은 기간 구로구 아파트 매물건수도 7.9% 증가했다.

    강남구 B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강남권 아파트의 경우 워낙 높은 가격에 형성돼 쉽게 거래가 이뤄지지 않았던 만큼 집주인들도 매물을 거둬들이고 향후 부동산정책과 시장 상황을 지켜보자는 입장"이라며 "현재 나와있는 매물들도 인수위 발표 때마다 호가가 오르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강남권 전세시장도 비슷한 분위기다. 이날 강남3구(강남·서초·송파) 아파트 전세 매물건수는 1만16건으로, 1만2463건이던 대선일과 비교해 19.6% 감소했다. 봄 이사철과 함께 인수위의 임대차3법 개정 움직임이 전세 매물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후보시절 임대차3법을 두고 '주택임대시장의 작동 원리를 무시한 법'이라고 칭한 바 있으며, 이와 관련해 인수위도 최근 임대차3법 폐지·축소를 포함한 주택임대차 제도 개선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법 개정을 위해 국회 동의가 필요한 만큼 우선적인 방안으로 임대인 세제 혜택 등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임대차3법 개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나오지 않은 점에 비출 때 현재 전세 매물 감소 원인을 인수위 발표만으로 단정짓기는 무리가 있다"면서도 "다만 차기 정부가 임대차3법 개정에 대한 확연한 의지를 드러낸 만큼 향후 집주인들이 전세 매물을 거둬들일 여지는 충분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