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사회·지배구조 관점에서의 '로켓배송' 분석숙명여대 서용구 교수 논문에 담겨"로켓배송이 사회적 가치 창출"
  • ⓒ쿠팡
    ▲ ⓒ쿠팡
    쿠팡의 ‘로켓배송’이 ESG 경영에 기여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긴 논문이 발간됐다.

    20일 쿠팡에 따르면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유통산업 분야 국내 대표 학술지 중 하나인 ‘상품학연구’ 최근호에 ‘쿠팡의 ESG 경영: 로켓배송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서 교수는 유통업계 현안과 마케팅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서 교수의 논문은 최근 기업을 평가하고 투자 여부를 가늠짓는 지표로 각광받고 있는 ESG 세 가지 관점에서 쿠팡의 로켓배송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자세히 분석했다. 쿠팡과 다른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을 비교한 논문은 있었지만, 쿠팡의 로켓배송 생태계를 ESG 관점에서 집중 분석한 논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 교수는 논문에서 로켓배송이 환경보호에 기여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로켓배송은 기존 이커머스 대비 유통단계를 줄인 ‘엔드 투 엔드(End-to-End)’ 방식을 도입하면서 평균 배송거리를 단축할 수 있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늘어난 포장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효과가 있었다. 일례로 다회용 보냉백인 ‘프레시백’을 직접 개발 및 도입해 하루 평균 30만개의 스티로폼 상자를 대체하고 있다. 이는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로 여의도 면적 6.5배 규모의 숲을 조성하는 것과 같다.

    서 교수는 특히 로켓배송이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 및 매출 증진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온라인 판매에 처음 뛰어드는 소상공인이 쿠팡 로켓배송 또는 제트배송을 이용하면 매입부터 재고관리, 반품, 고객관리까지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시장 진입 부담이 줄어든다. 쿠팡은 전국 소상공인과 농수축산인들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돕기 위해 지난해 4000억원 규모의 지원금을 조성하기도 했다.

    거버넌스 차원에서 쿠팡의 직원 우대 정책에도 주목했다. 쿠팡은 지난해 뉴욕증시 상장과 함께 물류센터와 배송캠프의 현장 근무 직원들에게 회사 주식을 나눠줬다.

    배송 업무 최전선에 있는 직원들도 주식 보유자로 만들어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김범석 창업자의 의지로 이같은 사례는 쿠팡이 최초였다. 업계 최초의 유급 건강증진 프로그램 '쿠팡케어' 실행 등 직원들의 근무환경도 개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