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시장에 국내 프리미엄 IP와 플랫폼 역량 집중연내 총 700개 작품 론칭 예정글로벌 진출 가속화할 것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글로벌 웹툰 플랫폼 카카오웹툰을 인도네시아에 론칭, 글로벌 공략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한국의 프리미엄 IP와 카카오엔터의 글로벌 성공 노하우를 ‘카카오웹툰 인도네시아’에 결집해 아세안 핵심 지역으로 꼽히는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웹툰 선두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다.

    카카오엔터는 앞선 2018년 12월 인도네시아 대표 웹툰 서비스 기업 네오바자르를 인수해 일찍이 아세안 시장 공략에 나선 바 있다. 특히, 2020년 1월부터는 네오바자르의 현지 웹툰 서비스인 웹코믹스를 카카오페이지 인도네시아로 리브랜딩해 운영하면서 현지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었다. 이번 카카오웹툰 론칭은 아세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카카오페이지를 다시금 리브랜딩하는 것으로 카카오페이지 인도네시아는 이 과정에서 한동안 가교 역할을 담당한다.

    ‘K웹툰’을 앞세운 카카오웹툰 인도네시아 론칭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비전을 실현할 튼튼한 지렛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카카오엔터는 북미와 아세안 시장에 프리미엄 IP와 플랫폼 역량을 집중,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었다.

    특히, 아세안 국가들 사이에서도 인도네시아 인구는 약 2억 8000만 명으로 중국과 인도, 미국에 이어 세계 4위의 규모를 자랑한다. 또한 아세안 지역에 대한 문화적 영향력도 큰 데다가 다양한 문화권이 공존하는 나라여서 웹툰 등과 같은 새 문화 콘텐츠의 성공 가능성도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박종철 카카오엔터 글로벌사업부문 대표는 “인도네시아는 북미와 더불어 카카오엔터의 글로벌 비전을 실현할 아세안 지역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닐뿐만 아니라 K웹툰의 무궁무진한 성공 가능성을 품은 곳”이라며 “카카오엔터는 북미와 일본, 태국과 대만 등 앞선 글로벌 지역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에서의 성공을 거둘 청사진을 수립했다. 세계 시장에서 인정 받은 프리미엄 IP와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선두 웹툰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인기 웹소설을 웹툰으로 제작하는 노블코믹스로 웹툰 산업을 일군 카카오페이지와 세계 최초의 웹툰 서비스로 시작해 20여년간 유수의 작품을 발굴해온 카카오웹툰 스튜디오의 IP를 두루 탑재한 카카오웹툰은 지난해 태국과 대만, 한국에 차례대로 론칭되며 연이은 히트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세계 최고 권위의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도 수상하며 앱 디자인과 사용성을 공인 받았다.

    카카오웹툰 인도네시아에는 ‘기다리면 무료’(기다무) 등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 BM과 마케팅 역량이 집중될 예정으로 최근 화제를 모은 ‘사내 맞선’을 비롯해 ‘나 혼자만 레벨업’, ‘도굴왕’, ‘악역의 엔딩은 죽음 뿐’, ‘악녀는 오늘도 즐겁다’, ‘Dr.브레인’ 등 대형 IP 50개가 론칭과 함께 줄줄이 선보여진다.

    이는 전례 없이 매우 큰 규모로 전문 현지화 인력을 바탕으로 기존 카카오페이지 인도네시아 작품을 합쳐 연내 총 700개 이상의 작품을 내보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4월 론칭에 발맞춰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불법유통 근절 캠페인을 진행한 카카오엔터는 향후 카카오웹툰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캠페인을 진행, 창작자들의 권익과 현지 저작권 인식 개선에 힘쓸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