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 6.39%, 농협손보 6.35%연내 7% 전망DSR 강화… 대출수요 낙관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보험사들의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단이 6%를 돌파했다.

    40년 만기 상품까지 나오면서 이자부담이 초장기로 늘어나지만 대출 수요는 변함없이 유지될 전망이다.

    은행권에 비해 10% 가량 한도가 많기 때문에 DSR에 부담을 느낀 수요자들은 여전히 보험대출을 찾고 있다.

    26일 생명·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교보생명의 이달 주담대(고정금리) 금리 상단이 6%를 돌파했다.

    '교보프라임장기고정금리모기지론' 상단이 6.39%, 하단이 4.80%로 집계됐다. 전월 대비 각각 0.58%p, 0.48%p 올랐다.

    NH농협손해보험 '헤아림아파트론'도 이달 상하단을 6.35%와 4.68%로 각각 조정했다.

    최근 금리 상승 기조와 맞물려 보험사들의 주담대 금리는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연초 4%대에서 4~5개월만에 2% 이상 올랐다. 변동금리 대출도 5.78%까지 상승해 6%가 목전이다.

    일각에서는 연내 7%대에 다다를 것으로 점치고 있다.

    초장기 상품의 잇단 등장도 부담이다.

    당장의 원리금은 줄지만 만기 기간이 늘어나는 만큼 전체 이자부담액은 가중된다.

    그럼에도 보험사 대출 수요는 줄지않을 것으로 보인다.

    은행권 DSR 보다 10%p 높은 50%까지 한도를 늘릴 수 있다는게 장점이다.

    소비자들은 당장의 이자부담 보다 추가 집값 상승에 더 무게비중을 두고 있다.

    7월부터 엄격해지는 DSR 규제도 호재다.

    보험사 관계자는 "향후 대출받을 수 있는 한도가 1억원 이하로 강화되면서 조금이라도 대출금을 더 받기 위한 수요자들이 보험권을 찾을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