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말 7000억원 사업비대출만기…23일까지 못 갚을시 파산 사업단 대위변제시 최악의 경우 경매行…새 대주단 꾸리나
  • 서울 강동구 둔촌동 둔촌주공 주택재건축정비조합이 대출만기를 불과 두 달여 앞둔 지난 13일 대주단으로부터 대출연장 불가 통보를 받았다. 이에 일각에선 최악의 경우 사업부지가 경매로 넘어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농협은행·KB국민은행·산업은행·신한은행 등 17개 금융기관으로 구성된 둔촌주공 대주단은 최근 재건축조합에 사업비 7000억원의 대출기한 연장불가 방침을 전달했다. 이에 따라 조합측은 대출만기일인 8월24일 전까지 이를 상환해야 할 위기에 놓였다. 상환하지 못할 경우 조합은 파산하게 된다.   

    일단 대출 연대보증을 선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은 조합측이 7000억원을 갚지 못할 경우 이를 대위변제하고 향후 조합 측에 공사비와 사업비, 이자를 포함한 모든 비용을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시공사업단 관계자는 "조합이 계약취소 소송을 취하하는 등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면 대출보증을 연장하겠다는 입장을 대주단 측에 밝혔지만 조합에선 아무런 협의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연대보증인으로서 대위변제를 하게 되면 조합에 구상권을 청구할 수밖에 없는 노릇"이라고 말했다. 
  • 만약 시공사업단이 대위변제한 것을 두고 조합측에 구상권을 행사할 경우 사업장은 법원경매로 넘어갈 수도 있다. 연대보증인(시공사업단)은 채무자(조합)가 대주단에 돈을 갚지 못한 경우 이를 대위변제하고 설정해 둔 근저당(사업지)를 근거로 경매에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2006년 성수1지역주택조합이 추진한 성수동 트리마제 경우 사업추진 과정에서 시공사와 조합간 추가분담금 갈등이 발생, 시공사인 두산중공업이 보증금액 3600억원을 대위변제하고 구상권을 청구, 사업장을 경매에 붙여 다시 사들인 바 있다. 

    그러나 둔촌주공은 트리마제와 닮은 듯 다르다. 먼저 규모면에서 둔촌주공이 압도적이고 이미 건물 52%가량이 지어진 상태로 권리관계도 불분명하다. 경매로 넘어가더라도 재건축사업에서 민간사업으로 변경돼 인허가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받아야 한다. 

    만의 하나 시공사업단이 낙찰을 받는다고 해도 이미 공사비로 수천억원을 들인 상황에서 또 다시 수조원을 쏟아 부어 사업장을 사들이기에는 리스크가 큰 것도 분명이다. 

    조합측이 솟아날 구멍이 아예 없는 것도 아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대주단 17개 금융기관중 8곳은 대출연장 반대를, 5곳은 의견보류, 4곳은 대출연장을 찬성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이들을 공략하는 방법도 하나다. 

    한편 둔촌주공은 서울 강동구 둔촌동 일대 5930가구를 헐고 지상 최고 35층·85개동·총 1만2032가구로 짓는 역대 최대규모 재건축사업으로 공사비 증액문제를 놓고 조합집행부와 시공사업단간 갈등이 불거지며 지난 4월15일부로 공사가 전면 중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