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학회, '실시간 방송 생태계 발전' 토론회유료방송 보완재 OTT, 팬데믹 거치며 대체제로 부상'시청률 하락→광고수입 감소→투자 부족→경쟁력 약화' 악순환'비대칭규제' 심각… 규제 완화 등 정책 지원 통한 활성화 절실
  • ▲ ⓒ뉴데일리 김동준 기자
    ▲ ⓒ뉴데일리 김동준 기자
    팬데믹 시기를 거치며 급부상한 OTT로 인해 미디어산업이 재편되고 있는 가운데, 실시간 방송의 성장률이 급감하며 위기감이 조성되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실시간 방송의 구조적 여건 개선 및 정책 지원을 통한 활성화 필요성에 대해 입을 모았다.

    7일 진행된 ‘실시간 방송 생태계 발전’ 토론회에 참석한 도준호 한국방송학회회장은 “글로벌 에서 대규모 콘텐츠 투자와 마케팅을 펼치는 OTT 사업자를 중심으로 미디어 산업 전체가 재편되고 있다”며 “이 가운데 기존 미디어 사업자들은 경쟁력 유지를 위해 여러 노력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OTT 서비스 시대에도 실시간 방송이 지니는 의미는 여러 가지가 있다”며 “디지털 소외 계층 대상 보편적 서비스 유지, 여론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 실시간 보도 기능 등 방송이 전통적으로 수행해온 사회적 역할은 결코 무게가 적지 않다”면서 실시간 방송의 보호 및 육성 필요성을 강조했다.

    ‘실시간 방송 생태계 가치 발제를 맡은 주정민 전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OTT 콘텐츠 이용 증가로 지상파방송과 PP는 시청점유율이 하락했다”며 “시청률 하락으로 광고수입이 줄어 프로그램 제작 투자가 한계에 직면했고 이는 프로그램 경쟁력 약화로 지속적인 성장과 유지에 어려움이 늘어났다”고 말했다.

    주 교수는 이 같은 현상의 원인으로 비대칭규제를 언급했다. 국내 실시간방송은 방송법, IPTV법 등에 의해 편성, 제작, 내용, 기술 등에서 엄격한 규제를 받고 있다. 반면, OTT는 프로그램을 전송하는 사업자라는 측면에서 유료방송 플랫폼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규제가 거의 없어 자유롭게 시장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간 방송 활성화 정책 방안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주 교수는 “실시간 방송은 규제를 대폭 완화하고 지원을 강화해 안정적으로 양질의 콘텐츠 생산 및 방송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며 “국내 OTT는 안정적인 실시간 방송 생태계의 기반 위에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현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 교수의 주장에 동의했다. 김 교수는 “콘텐츠 생산과 송출 인프라를 갖춘 실시간 방송의 기반이 없다면 OTT 산업의 발전은 불가능하다”며 “실시간 방송 기반이 없는 OTT 발전은 취약한 구조일 수밖에 없다. 실시간 방송과 OTT가 상생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실시간 방송의 위기가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란 의견도 내놓았다. 김 교수는 “실시간 방송의 위기는 찬스이기도 하다. 그동안 레거시 미디어에 존재했던 방만함, 비효율 같은 것들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라며 “실시간 방송의 위기가 지속될 경우 국내 OTT 산업 및 전체 미디어 산업의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전문위원 역시 실시간 방송과 OTT가 상생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을 실었다. 이 전문위원은 “국내 시장에 한해서만 보면 넷플릭스에 주된 콘텐츠 공급원은 레거시 방송 사업자”라며 “적어도 국내에서 OTT가 성장하려면 전통 콘텐츠 제작 영역이 중요하다. 1차적으로 실시간 방송에서 화제성이 형성돼야 OTT로 넘어갈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실시간 방송의 경쟁력은 OTT, 그중에서도 토종 OTT의 경쟁력이 확보될 수 있는 구조”라고 말했다.

    변상규 호서대 문화영상학부 교수는 실시간 방송과 OTT의 동일 규제 및 이용자 보호에 주목했다. OTT가 미디어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만큼, 이에 따른 이용자 보호가 중요하다는 주장이다. 

    변 교수는 “광고 규제를 비롯해 제작사와 OTT 사업자 간 불공정 거래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며 “최근 넷플릭스가 몰아보기에 제한을 걸고 계정 공유를 제한하는 제도를 시험적으로 시행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컨트롤 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며 이용자 보호를 위한 정책 필요성을 제시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실시간 방송의 규제 체계를 OTT에 동일하게 적용하는 방안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