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개사 550부스… 국내외 디스플레이 소부장 기업 집결글로벌 양대 패널사 삼성·LG, 신기술·신제품을 선봬바이어 상담·채용박람회 등 다양한 행사 동시 진행
  • 자료사진.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 자료사진.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오는 8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 전시장 A홀에서 'K-Display 2022 한국디스플레이산업전시회'를 개최한다.

    올해 21회째를 맞는 이번 전시회는 최신 디스플레이 기술과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스플레이산업 전문 전시회이며, 'Everything is Display-able!'이란 슬로건 아래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된다.

    또 감염병 및 국제 정세의 영향에 따른 공급망 붕괴, 우수 인력 구인 애로 등, 대내외적인 악재로 위기를 겪고 있는 디스플레이 업계를 위해 새로운 판로 개척 및 애로 사항에 대한 솔루션 제공 등 건강한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를 강화해 운영할 예정이다.

    약 150개사가 참여하는 이번 전시회는 전년 대비 약 200% 확장한 550부스의 역대 최대 규모로 전시장이 조성된다.

    글로벌 양대 패널사인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예년 대비 규모를 확장해 참여할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을 선도 중인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신기술·신제품을 선보인다.

    주성엔지니어링, 머크퍼포먼스머티리얼즈(머크), 도쿄일렉트론코리아(TEL), 원에스티 등 디스플레이산업 주요 소·부·장 기업들도 참여해 차세대 시장을 선도할 소·부·장 우수 기술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광기술원(KOPTI) 등 주요 연구소가 참가해 소재부품 원천기술 및 상용화 기반 공정 기술 등을 선보이고, OLED 기술 고도화를 위해 정부지원사업으로 진행 중인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사업의 기술개발 성과와 중소·중견기업의 신기술 검증을 위한 혁신공정센터 구축 상황도 공개된다.

    테마관에서는 차세대 먹거리 분야인 홀로그램, AR·VR, 투명 사이니지, 모빌리티 등 디스플레이로 인해 진화하는 새로운 경험을 전시장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체험존과 미디어존이 운영되며, 이를 통해 산업의 위상과 중요성, 확장성 등을 홍보할 예정이다.

    전시기간 동안에는 디스플레이 비즈니스포럼, 국내외 바이어 초청 상담회, 채용박람회, 현장 세미나 등 참가사와 참관객을 위한 다양한 행사가 동시 진행된다.

    올해 13회째를 맞이한 '디스플레이 비즈니스포럼'은 국내외 디스플레이 기업 및 전문가(약 300여명)가 참석해 디스플레이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는 최고의 비즈니스 장이다.

    'Beyond Display Technology to Business!'라는 슬로건 아래 ▲디스플레이 메가 트렌드, ▲대형 디스플레이 기술 동향 ▲소부장 기술동향 Ⅰ·Ⅱ·Ⅲ ▲디스플레이 시장 및 산업정책 동향 ▲융복합 디스플레이 ▲OLED 소재 동향 등 6개 세션으로 진행되며, 총 37명의 연사가 참석해 각 사의 비즈니스 동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BOE 등 패널 메이커 3사가 키노트에 참여해 OLED, QD 디스플레이 등 주요 기술에 대한 로드맵을 발표한다.

    무역상담회에서는 중국 주요 패널 기업인 BOE, CSOT, 비전옥스 등이 온라인으로 참여할 예정이며, 중국 외에도 독일, 베트남 등 주요 국가의 바이어가 참여해 참가사의 수출 증진 및 기술 제휴를 도모한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소·부·장 기업들과 구매, 기술, 애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상담을 진행한다. 공급망 안정화 및 차세대 기술 협력을 위한 소․부․장 기업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 지난 6월 발족한 '디스플레이 공정 핵심유닛 협의체'의 후속조치로 국내 부분품 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소개하고, 국산 부분품 채용 확대를 위해 장비기업과 부분품 기업을 매칭하는 '기술 상담회'도 개최된다.

    채용박람회에서는 전문 인력 구인난을 겪고 있는 디스플레이 업계에 우수 인력이 유입될 수 있도록 정부 사업을 통해 양성되는 전문 인력과 연계해 채용관, 취업 컨설팅관을 운영하고 업계의 구인․구직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를 포함 디스플레이 소부장 기업 22개사가 참여해 채용 홍보 및 상담을 실시하고, 주요 기업 전시 투어를 실시하는 등 산업과 기업에 대한 구직자의 관심 제고를 위한 시너지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한다.

    지난 5월에 구축된 '디스플레이 잡 매칭 플랫폼'을 본격 가동하고, 참가기업과 참가인재 간 채용 상담 및 면접 등을 사전에 매칭해 구인기업-구직자 간 매칭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또 전시장 내 별도 무대를 설치해 참가사 쇼케이스, 신기술 발표회로 세션을 구성해 참가업체 및 참관객에게 생동감 있는 전시장 분위기를 선사할 예정이다.

    참가사의 주력제품을 소개하는 인터뷰를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생중계하고, 중국·일본·베트남 등 전시회와 연계된 주요 채널을 통해 보도 자료가 배포될 예정이다.

    협회는 지난 20년간 업계의 영광과 위기를 함께해 온 동 전시회가 올해 독자적인 전시회로 첫 발돋움한 만큼, 앞으로도 참가사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에 집중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마케팅 기반을 강화할 예정이다.